UPDATED. 2024-04-19 12:35 (금)
DLS·DLF 사태 투자자들 피해 관련 구체적 대응 나서
상태바
DLS·DLF 사태 투자자들 피해 관련 구체적 대응 나서
  • 주현진 인턴기자
  • 승인 2019.09.23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에 이어 하나은행도 오는 25일 만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소비라이프/주현진 인턴기자] 최근 불거진 해외 금리와 연계한 고위험 파생상품의 투자자들이 구체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지난 19일은 문제가 된 상품인 우리은행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연계 파생결합증권(DLF)’의 만기가 처음 도래한 날로, 이날 피해자들은 우리은행 위례 신도시점에서 집회를 열었다. 20일에는 서울역 역사에서 비상대책회의를 열고 ‘우리/하나 DLS 피해자 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오는 25일에는 하나은행의 DLF 만기가 돌아와, 대책위를 중심으로 피해자들이 고소 등 구체적으로 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금융회사의 주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S·DLF)의 판매 잔액은 총 8,224억 원이며 개인투자자가 투자한 금액은 7,326억 원으로 전체 판매 잔액의 89.1%를 차지한다. 올해 만기가 다가오는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의 DLF 상품은 약 1,700억 원 정도이기 때문에 피해자들의 집단행동은 더욱 확산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태는 고령층에 고위험 파생상품 가입 유도 등 불완전판매에 관한 논란이 함께 일고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현재까지는 해당 상품의 설계상 하자 또는 불완전 판매 여부 등에 관해서는 사실관계가 확정된 바가 없다.

일부 누리꾼은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라는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하지만 그동안 여러 번 지적되어 왔던 금융권의 불완전판매와 관련하여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하는 등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여야 한다는 의견도 힘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