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5:24 (수)
재무설계 첫 단계, 자신의 재무상황 파악하기
상태바
재무설계 첫 단계, 자신의 재무상황 파악하기
  • 장우연 인턴기자
  • 승인 2019.05.24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기치 못한 위험 상황에서 올바르게 대처하기 위해선 상황파악이 우선

[소비라이프 / 장우연 인턴기자] 많은 재테크, 부동산 투자, 주식 투자 책들이 베스트 셀러에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돈'에 관심이 많은지 알 수 있다.

사진출처 : pixabay
사진출처 : pixabay

많은 돈을 벌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내 인생의 재무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다. 

목표가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시작한다면, 원칙과 이성이 아닌 유행과 감정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런 개인이 재무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고 그것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과정을 재무설계라 한다. 

재무설계의 일반적인 프로세스는 6가지로 나누어진다. (초회 면담, 재무목표 설정 및 자료수집, 분석 및 평가, 재무보고서 작성, 재산 배분, 모니터링) 

초회 면담 과정은 재무설계사가 고객에게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고 향후 상담 과정에서 고객과 재무설계사의 관계를 명확히 정립하는 단계이다. 

재무목표 설정 및 자료수집 단계를 통해 재무적 강약점을 발견해 낼 수 있다. 재무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자료수집 과정을 통해 흩어져 있는 고객의 재무목표를 대략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예상하지 못한 위험이 닥쳤을 때 준비를 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과의 차이는 상당하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미리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서적 이영주 CFP의 재무설계 길라잡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