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습기제거제, 제습성능과 가격 비례하지 않아
상태바
습기제거제, 제습성능과 가격 비례하지 않아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7.1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큰참숯 제습왕' 우수, '자연나라 습기제거제' 미흡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고 증식할 수 있는 고온·다습한 여름이 찾아오면서 눅눅해지기 쉬운 옷장이나 신발장 안에 사용하는 가정용 습기제거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가정용 습기제거제의 제습성능과 투습막 및 용기의 내구성, 가격 등에서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핵심 제습성능, 제품마다 차이 있어   

▲ (주)크린피아 자연나라 습기제거제

한국소비자원은  습기제거제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제습성능, 내구성,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한 결과 ‘통큰 참숯 제습왕’, ‘물먹는 하마’ 등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버블윅 참숯 습기제거제’, ‘자연나라 습기제거제’ 등 2개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성능이 낮았다. 나머지 e 제습제(이마트), 홈즈 제습력(애경에스티)등 8개 제품은 평균 수준이었다.

제습성능은 실내온도 섭씨 50도, 습도 90% 수준의 실험조건에서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는 제습량에 따라 많음, 평균, 적음으로 각각 구분했다. 12개 제품의 제습량은 평균 280g으로 제습성능이 우수한 제품은 제습량이 330g 이상, 떨어지는 제품의 제습량은 230g 수준이었다. 제품에 따라 제습량이 최대 43.4%(100g) 차이가 났다.

◆ 일부제품, 내용액 새거나 용기 파손 우려 있어

이들 제품 중 일부는 염화칼슘액이 새어나오고 용기가 파손될 수 있는 등 내구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파악돼 소비자원이 해당 제품의 자발적 리콜 및 품질개선을 권고했다.

'Mr 홈스타 습기좀 부탁해'(㈜엘지생활건강) 제품의 용기가 쉽게 파손됐고, '물먹는 고래'(아니코생활환경㈜), '버블윅 참숯 습기제거제', '자연나라 습기제거제'(㈜크린피아) 3개 제품은 넘어졌을 때 염화칼슘액이 쉽게 새어 나왔다.

엘지생활건강 등 4개 업체는 제품의 내구성을 개선하고 교환·환불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반면, 롯데쇼핑은 관련 조치에 대한 의사를 표명하지 않았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특히 소비자원은 제품의 핵심 구성요소인 염화칼슘의 경우 금속을 부식시키는 성질이 있어 내용물을 꺼내거나 투습막을 벗겨 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제품에 따라 제습성능, 내구성, 가격 등에 차이 있어

조사 제품 중 ‘물먹는 하마((유)옥시레킷벤키저)’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성능이 우수·내구성이 양호했지만 가격은 1,015원으로 세 번째로 비싸다. ‘통큰 참숯 제습왕(롯데쇼핑㈜)’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성능은 우수·떨어뜨렸을 때 용기가 파손 될 수 있고, 가격은 885원으로 네 번째로 저렴했다.

반면 ‘자연나라 습기제거제(㈜크린피아)’ 제품은 상대적으로 제습성능이 낮았고 제품이 넘어졌을 때 내용액이 밖으로 새어 나올 수 있다. 하지만 가격은 1,209원으로 두 번째로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저렴하면서 제습성능과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내구성에 문제가 있는 제품의 경우 2차 피해를 볼 수 있어 반드시 사용 전 투습막, 용기 등에 파손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조사한 12개 습기제거제의 유해 물질 검출 여부 등 안전성 평가에서는 전 제품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