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한국에서도 팁 지불?'... 섣부른 팁 도입 논란
상태바
'한국에서도 팁 지불?'... 섣부른 팁 도입 논란
  • 김가희 소비자기자
  • 승인 2023.10.0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T '감사 팁' 기능 시범 도입
서구의 팁 문화는 아직 한국에 시기상조

[소비라이프 / 김가희 소비자기자] 팁(tip, 봉사료)은 소비자들이 감사의 의미로 서비스 제공자에게 지급하는 추가적인 금액을 의미한다팁 문화는 미국 등의 서구 국가에서 특히 발달한 것으로 국내 소비자에게는 아직 익숙하지 않은 문화다.  최근 한국에서도 소비자에게 팁을 요구하는 서비스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국내 팁 문화 도입에 논란이 생기고 있다.

택시 호출 플랫폼 카카오T는 2023년 7월 19일부터 서비스를 이용한 승객이 기사에게 팁을 지급할 수 있는 '감사 팁' 기능을 시범 도입했다. 이용자가 서비스 제공자에게 만족했다면 팁 지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사진=연합뉴스

카카오T의 감사 팁 기능 (사진=연합뉴스)

아직 정식으로 적용된 기능이 아니며 승객이 팁 지급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능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소비자가 다수 존재했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71.7%가 택시 호출 플랫폼 팁 기능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연남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주문을 받는 직원이 고객에게 팁 지급을 요구한 사실을 비판한 글이 게시되어 있다.  한 식당에서는 서빙 직원의 서비스에 만족했다면 테이블당 5,000원 이상의 팁을 부탁한다는 팻말이 상 위에 배치되어 있어 논란이 일었다.

서구의 팁 문화가 국내에 정착하는 데에는 갑론을박이 있다. 최근 물가상승, 경기불황, 키오스크 도입 등으로 국내 소비자는 팁 지급을 더욱 부정적으로 여기게 된다. 팁 지급이 의무인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에게 압박과 부담을 준다는 걱정이 커지고 있다팁 문화의 섣부른 도입은 사회적 갈등과 논란을 불러일으킨다. 팁을 주는 소비자가 부담을 갖지 않고 당연히 줄 수 있는 서비스 댓가로 여길 때 일반화될수 있다.팁 문화 도입에 대한 신중한 고려와 결정이 필요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