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해외직구는 저렴하다 Vs. 해외직구는 반품이 어렵다
상태바
해외직구는 저렴하다 Vs. 해외직구는 반품이 어렵다
  • 유신우
  • 승인 2023.11.15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직구는 생산원가, 마케팅 비용 유통비용이 더 낮기때문
해외직구는 환불과 반품에 시간이 걸린다

[소비라이프 / 인턴기자 유신우]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해외직구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같은 제품의 해외직구 가격이 더 저렴한 이유는 생산원가 차이, 마케팅 비용 차이, 유통비용의 차이를 들수 있다. 한국보다 해외생산 공장의 인건비와 원자재 비용이 저렴하면 생산원가가 낮아진다. 국내기업에 비해 마케팅 비용을 적게 지출하기 때문에 제품가격을 낮출 수 있다. 해외직구는 국내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유통비용이 절감된다.

따라서 같은 제품이라도 생산되는 국가에 따라 생산원가가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인건비와 원자재 비용이 저렴한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이 더 저렴하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은 한국, 중국,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에서 조립, 생산된다. 한국에서 생산된 스마트폰은 인건비와 원자재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중국이나 베트남에서 생산된 스마트폰보다 가격이 높다.


국내 기업은 TV,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신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는데 비해 해외기업은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국내기업보다 마케팅 비용을 적게 지출한다. 화장품은 국내기업과 해외기업 모두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제품을 홍보한다.

국내 판매 제품은 유통경로가 제조업체에서 도매업체, 소매업체를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되므로 단계마다 유통비용이 발생한다. 해외직구는 국내유통 단계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유통 비용이 절감된다. 해외직구가 도매업체와 소매업체의 마진이 없어서 소비자는 제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해외직구는 국내 판매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배송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제가 있다. 해외에서 국내로 배송되는 데는 1~2주 정도가 걸리게 되므로 물품 하자로 인한 반품과 교환, 환불에 오랜 시간을 각오해야 한다.

환율변동에 따른 가격변동도 알아두어야 한다. 해외직구는 환율 변동에 따라 제품 가격이 변동되는데, 해외 구매물품 가격이 일정 금액 이상일 경우, 수입세, 관세 등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해외직구를 할때는 이러한 단점도 검토하여 원하는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