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산불피해’ 국민에 금융혜택 지급
상태바
‘산불피해’ 국민에 금융혜택 지급
  • 김소현
  • 승인 2023.04.1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생활 안전자금, 대출지원 연장 등으로 피해 보상

[소비라이프/ 김소현 소비자 기자] 올해 3월까지 발생한 산불은 총 342건으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4월도 예외는 아니었다. 5일 전까지 전국에 동시다발적인 산불로 여러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정확한 피해사례는 조사 중에 있지만 밝혀진 내용 만으로도 피해와 후유증이 크다. 이번 산불의 피해 면적은 1,454ha(헥타르) 정도이고 가축은 10만 마리 정도가 폐사했다.


정부는 지난 5일 대형산불로 피해를 입은 10개 지자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피해복구와 생활대책을 위해 금융당국이 지원방안을 내놓았다. 금융위원회는 모든 금융권으로 구성된 금융상담센터를 설치했다. 또한 산불 피해 가계에 긴급 생활자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예를 들어 신한은행은 피해 가계 대상 최대 5천만원의 긴급생활안정자금 신규대출을 지원한다. 농협은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하다. 산불 피해자들에 한해 보험료를 조기수령 할 수도 있다.

산불피해 금융지원 - 중소기업청
산불피해 금융지원 - 중소기업청

 

대출금은 일정기간(3개월~1년) 만기연장, 상환유예, 분할상환 등을 지원한다. 

금융회사별 산불피해 금융지원 실제 사례
금융회사별 산불피해 금융지원 실제 사례

 

신용카드 결제 대금을 최대 6개월까지 청구 유예하는 지원책도 마련되었다. 신한카드와 현대카드는 결제대금 청구를 최대 6개월까지 유예하고, 종료후 분할 상환을 받기로 했고,  KB국민카드는 산불 피해 후 발생한 연체료를 면제해 준다. 롯데와 우리, 하나, 현대카드에서는 연체 금액에 대한 추심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개인 가정뿐 아니라 산불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도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등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다. 기업은행은 3억원 이내, 산업은행은 기업당 한도 이내에서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긴급운영자금을 지원한다. 신용보증기금은 피해기업,상공인이 복구자금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특례보증을 지원한다.

 
이런 여러 금융지원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각 지자체에서 재해 피해 확인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지원대상이어도 카드사, 금융사에 따라 지원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이번 대책 발표 이후에도 피해 상황 및 금융지원 현황을 파악해 국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하는 금융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점검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정책금융기관별 산불 피해 금융지원 상담창구
정책금융기관별 산불 피해 금융지원 상담창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