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신분증 없어도 본인 인증, 보험금을 포인트로...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 5건 지정
상태바
신분증 없어도 본인 인증, 보험금을 포인트로... 금융위, 혁신금융서비스 5건 지정
  • 이소라 기자
  • 승인 2020.11.2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20건에 이르는 혁신금융서비스... 지속적인 발굴 예정
지정 서비스의 공통점 ‘비대면'

[소비라이프/이소라 기자] 은행원에게 서비스를 받을 때 은행 앱을 보유했다면 신분증이 없어도 본인 확인이 가능하다.

출처 : 금융위원회
출처 : 금융위원회

금융위원회는 5건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누적된 혁신금융서비스는 총 120건에 이르렀다.

이번에 지정된 5건은 ▲은행 앱을 활용한 간편 실명확인 서비스 ▲T-map과 D-Tag를 이용한 안전운전 캠페인 ▲포인트 플랫폼을 통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 ▲소상공인의 신용카드가맹점 가입을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중개하는 서비스 ▲결제용 모바일 앱을 통해 스마트폰을 국내·외 신용카드결제가 가능한 카드 단말기로 사용하는 서비스 등이다.

은행 앱을 활용한 간편 실명확인 서비스는 고객이 점포 외에서 실명확인증표를 제출하지 않고도 계좌개설 등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대면/비대면 연계가 강화되고 소비자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영업용 태블릿PC 등을 활용한 ‘찾아가는 금융서비스’가 확대되어, 금융 소외계층 및 점포 방문이 어려운 고객 등도 간편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서비스는 신한은행이 주도해 진행하고 있다.

네비게이션 앱(티맵) 이용자가 캐롯손보의 퍼마일 자동차보험에 가입하고 운행정보 수집장치를 장착한 후 안전 운전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SK텔레콤이 보험 가입자에게 월 1만 원의 상품권(주유,편의점 등)을 지급한다. 이는 안전운전 문화 확대로 교통사고 등 사회적 비용을 감소하고 세분화된 개인별 운전습관 및 운행정보 수집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개인 맞춤형 UBI 보험(Usage-Based Insurance)을 개발‧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축성보험 상품에서 발생하는 중도·만기보험금을 포인트로 지급해 소비자가 쇼핑 플랫폼 등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고객은 보험금 10만 원을 현 대신 포인트로 받아 한화생명 ‘포인트 플랫폼’에 입점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외식, 콘텐츠, 헬스케어 서비스 등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단 포인트의 사용범위가 제한됐다는 점을 고려해, 보험회사가 포인트로 지급할 수 있는 저축성 보험 상품을 별도로 개발하고 판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소상공인의 신용카드가맹점 가입을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중개할 수 있다. 신용카드가맹점을 모집하는 자는 사업장을 직접 방문해 실제 영업여부 등을 확인했으나 모바일 앱을 통한 사업자 증빙자료 업로드, 실시간 영업 영상 확인, GPS 위치와 사업자등록증 상 주소 비교 등을 거쳐, 비대면으로 영업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직접 방문 시 소요되는 시간과 교통비용 등을 절감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부합한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카드결제를 원하는 가맹점이 별도의 하드웨어 단말기 등 장비 없이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바일 앱(App)을 신용카드 단말기로 사용하여 국내·외 카드를 결제하는 서비스도 출시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연내 혁신금융심사위원회를 2차례 개최해 은행, 보험, 카드 분야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추가로 심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