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혁신이었던 공유 전동킥보드, 지금은 거리의 골칫거리
상태바
혁신이었던 공유 전동킥보드, 지금은 거리의 골칫거리
  • 강도연 소비자기자
  • 승인 2020.09.07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동킥보드 수 증가하면서 주차 관련 민원도 급증
국토교통부, 개인형 이동수단 방안 마련할 것

[소비라이프/강도연 소비자기자] 혁신으로 촉망받던 공유 전동킥보드가 길거리에 제멋대로 주차되면서 관련 민원이 급증하고 있다.

출처 : unsplash
출처 : unsplash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5월 1만 6,580여 대였던 서울 내 공유 전동킥보드 수가 현재 3만 5,850여 대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코로나19로 개인형 이동수단인 전동킥보드의 사용이 늘어난 탓이다. 공유 전동킥보드는 원하는 곳에서 앱을 사용하여 대여·반납하는 시스템으로, 반납 장소가 정해져 있지 않아 반납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반납된 기기가 길가에 무질서하게 놓이면서 도보자나 주행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전동킥보드는 도로나 가게 입구, 인도 중앙, 빌라 앞, 공공장소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무단방치된다. 지역 카페의 한 회원은 “매번 주차장에 주차하는 킥보드 때문에 차를 타고 나가려면 전동킥보드를 옮겨야 한다”며 “길막 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또 다른 회원은 “집 앞에 세우는 사람들 때문에 연로하신 분들은 어떻게 치워야 하는지 몰라서 저한테 부탁했다. 대책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민원은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관련 제도가 미비하여 강력한 단속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달 20일 국토교통부는 올해 안에 ‘개인형 이동수단(PM) 이용 활성화 및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로교통법 개정으로 보도 위에 거치 시설을 설치하고, 현재 비거치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보도 위 대여·반납 시스템의 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추진까지 상당 시간이 걸리는 만큼 당분간 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와 지자체도 각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백원킥보드 쓩’은 앱에 지정된 주차구역에 주차하면 5% 할인을 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씽씽’은 ‘바른 주차 캠페인’을 통해 무단방치된 킥보드가 신고되면 2시간 이내에 기기를 수거하고, 반납장소 사진 기능을 탑재하면서 사용자들의 올바른 주차를 유도한다. 

서울 서초구는 무질서한 주차를 줄이기 위해 전국 최초로 40곳 넘게 페인트로 바닥에 ‘서초구 킥보드 주차존’을 표시했다. 또 서울 송파구는 도크(Dock) 형태의 주차장을 설치하면서 처음으로 시설물 형태의 주차 시설을 마련한다.

업계와 지자체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사용자들도 시민의식에 따라 전동킥보드의 올바른 사용이 필요해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