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앱으로 편하게 공기 중 미세먼지 정도 확인하기
상태바
앱으로 편하게 공기 중 미세먼지 정도 확인하기
  • 김경연 소비자기자
  • 승인 2019.10.29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기 오염 수준을 살펴볼 수 있는 '대기 오염 수준 측정치'를 제공해 주는 세 가지 앱 소개
출처 : freepik
출처 : freepik

[소비라이프/김경연 소비자기자] 한동안 잠잠했던 미세먼지가 가을이 되면서부터 우리나라에서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러한 미세먼지 탓에 대기 환경 수준에 많은 염려가 되는 요즘, 외출 전 집 안에서도 손쉽게 바깥 대기 오염 수준을 살펴볼 수 있도록 대기 오염 수준 측정치를 제공해 주는 앱 세 가지를 소개한다. 

출처 : 앱스토어 미세미세
출처 : 앱스토어 미세미세

 미세미세
미세미세는 실시간 초미세먼지 정보뿐만 아니라, 기온 및 날씨 예보를 제공하는 앱이다. 수치로 대기오염 상태 알려주기보다는 이모티콘의 상태를 통해서 그날의 대기오염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한눈에 쉽게 대기오염 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 앱스토어 PM10
출처 : 앱스토어 PM10

PM10
‘PM’은 미세먼지의 농도를 나타낼 때 사용되는 단위이다. 미세먼지와 황사 같은 공기 중 물질은 입자의 크기가 지름 10㎛ 이하인 PM10으로 분류되며, 초미세 먼지 같은 지름 2.5㎛ 이하인 물질은 PM2.5로 분류된다.

미세먼지 측정 수치와 같은 이름은 가진 대기 오염 측정 앱 PM10은 현재 측정 대기 상태와 측정 시간에 따라서 다양한 일러스트 화면을 통해 대기 오염 상태를 알려준다.

또한, 대기 속 세부적인 미세먼지 종류와 양, 대기 정보와 그에 따른 행동요령, 한반도 전체 대기 상태 지도를 제공해준다. 이를 통해 자세하게 대기 오염 정도를 알아볼 수 있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출처 : 앱스토어 AirVisual
출처 : 앱스토어 AirVisual

AirVisual
AirVisual의 미세 먼지 측정 수치는 각 지역에 따른 국내 기관에서 측정한 수치를 알려주고 있다. 공기 질 지수를 의미하는 AQI(Air Quality Index)는 보편적이고 까다로운 미국을 기준으로 수치를 제공한다.

또한, 확인하고 싶은 장소가 있다면 추가해 두고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여행 또는 출장을 갈 지역의 3일 동안의 대기 상태를 미리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불어 한 주간의 예보까지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전 세계의 대기 상태 또한 확인할 수 있어 해외여행 계획을 가기 전 살펴보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