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사용자협의회, 2016년 산별교섭 사측 요구안 확정
상태바
사용자협의회, 2016년 산별교섭 사측 요구안 확정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6.03.2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노조 무대응시 사용자협의회 탈퇴 등 강경대응

[소비라이프 / 박규찬 기자]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지난 2016년 산별교섭에서 임금동결, 호봉제폐지 및 성과연봉제 도입 등에 관해 금융노조가 지속적으로 무대응으로 나올 시 사용자협의회 탈퇴를 포함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경대응을 내놨다.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회장 하영구)는 21일 오후 은행회관에서 사용자협의회 3차 총회를 개최, 금융노조에 산별노사 공동 TF 구성∙운영을 재촉키로 결의하고 2016년 산별교섭 사측 요구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현재 금융권의 위기상황은 금융권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하루라도 빨리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할 때라고 언급하고 금융노조에 산별노사 공동 TF를 통한 논의를 재촉구하기로 결의했다.

사용자협의회는 지난 3일 2차 총회를 열고 2016년 산별교섭에서 △2016년 임금 동결 △신입직원 초임 조정 및 신규채용 확대 △호봉제 폐지 및 성과연봉제 도입 △저성과자 관리방안 도입 등의 내용을 4일 금융노조측에 논의를 촉구한 바 있으나 아직까지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사용자협의회는 요구사항은 단순히 직원들의 월급을 깎는 것이 아닌 잘하는 사람이 더 대우받고 충분히 보상받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금융산업 내에 구축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및 임금의 유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국내 은행권의 임금수준은 대기업 대비 1.5배 수준이며 해외와 비교해서도 생산성에 비해 임금이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금융권 경영환경 또한 지난 10년간 당기순이익은 1/4로 감소했으나 판관비는 53.8%, 임금총액은 66.7%가 증가하는 등 은행의 성과와는 상관없이 비용은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2014년말 기준 1인당 보수수준(출처 : 고용노동부, 금감원)

금융공공기관 대표자들은 “성과연봉제 도입이 정부의 경영평가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조기에 도입해야 직원 성과급 등 인센티브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 노조와의 논의가 더욱 시급한 상황”이라며 “만약 계속해서 금융노조가 무대응으로 일관한다면 현재와 같은 임단협 틀로는 지속할 수가 없어서 사용자협의회 탈퇴를 포함한 새로운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