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5:24 (수)
하나보다 둘이 좋은 ‘반반메뉴’의 매력 맛집!
상태바
하나보다 둘이 좋은 ‘반반메뉴’의 매력 맛집!
  • 김미화 기자
  • 승인 2016.01.29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짬짜면의 등장으로 반반 메뉴가 하나의 메뉴 트렌드로 자리잡아

[소비라이프 / 김미화 기자] 자장면vs짬뽕, 양념치킨vs후라이드, 물냉면vs비빔냉면, 김치만두vs고기만두. 음식을 고를 때 피할 수 없는 고민이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짬짜면. 단순히 그릇을 반으로 나눠 한쪽에는 짬뽕을, 다른 쪽에는 짜장면을 담은 것인데, 짬짜면의 등장은 수많은 ‘반반 메뉴’를 만들어 내며 하나의 메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 게티뱅크 이미지

짬짜면(짬뽕과 짜장면), 탕짬면(탕수육과 짬뽕) 등의 성공을 벤치마킹해 냉면집에서는 물비냉(물냉면+비빔냉면)을 출시했고, 치킨집에서는 ‘양념반 후라이드반’이, 백반집에서는 된장찌개와 김치찌개가 합쳐진 ‘된치찌개’ 등 결정장애를 겪는 고객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반반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기를 부위별로 즐길 수 있는 반반팩이나 두 가지의 맛이 담긴 주스, 커피와 차를 동시에 즐기는 반반 커피잔이 등장하는 등 식음료 분야 전체에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각 브랜드별 야심차게 출시한 ‘반반메뉴’를 살펴보다.

◆ 노랑통닭  프라이드치킨+깐풍치킨

노랑통닭은 무쇠 가마솥에 통닭을 튀겨내는 곳으로 유명하다. 염지된 닭을 사용하지 않고 우유와 천일염을 사용해 신선한 닭을 선보이는 치킨집이다. 잘 식지 않는 가마솥의 특성을 살려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치킨의 맛이 살아 있다.

푸짐한 양에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가 좋다. 특히 깐풍치킨이 별미로 꼽히는데, 짭짤한 맛과 고추가 들어가 매콤한 맛을 더해 중독성 강한 맛을 낸다. 깐풍치킨과 양념치킨, 프라이드치킨을 함께 즐기는 순살3종세트를 비롯해 두 가지의 맛을 동시에 즐기는 웰빙파닭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 명륜손칼국수  문어+수육

명륜손칼국수는 대학로에서 손꼽히는 칼국수 맛집으로 하루에 2시간만 운영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오전 늦게 문을 열어 오후 2시가 되면 모든 메뉴가 다 팔릴 정도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손칼국수가 단연 대표메뉴로 부드러운 면발과 진한 사골 국물로 맛을 내는데, 여기에 특제 양념장이 들어가 칼칼한 맛을 더한다.
문어와 수육을 함께 즐기는 ‘반접시’를 맛보기 위해 오는 이들이 수두룩한데, 특히 주당들에게 인기다. 이른 시간에 문을 닫기에 점심에는 수많은 사람들로 붐비니 참고할 것.

◆ 불이아  홍탕+백탕

불이아는 둘도 없는 우리라는 뜻으로 홍탕과 백탕을 함께 즐기는 훠궈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홍탕과 백탕으로 분리돼 나오는 훠궈탕은 다양한 약재를 넣고 육수를 낸다. 소고기와 양고기가 함께 나오는 불이아정식을 즐겨 찾는 편인데 채소·버섯·당면 등의 재료를 곁들여 먹으며, 이외에도 소고기정식·양고기정식·해물정식을 함께 선보인다.

정식메뉴에 5,000원을 추가하면 홍탕으로만 주문할 수 있으며, 육류·채소류·완자류 등 다양한 사리메뉴를 판매하니 함께 즐겨도 좋다. 

◆ 오양절면  보쌈+전골

5가지 곡물로 숙성시킨 면과 신선한 해산물이 어우러진 칼국수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대부분 오양정식을 주로 찾는데 3종류의 절면과 해물보리비빔밥에서 한 가지의 메뉴를 선택하면 해물샐러드, 보쌈, 완자전이 추가로 구성된다.

보쌈, 전골, 무침을 함께 즐기는 오양보쌈도 인기 메뉴로 전골과 보쌈이 함께 담겨 나오는 독특한 비주얼에 눈길이 간다.

◆ 족발귀신  따뜻한족발+통다리불족발

입 안을 얼얼하게 만드는 매운맛의 통다리불족발이 인기 있는 곳이다. 따뜻한족발과 상큼한 냉채족발, 통오징어를 함께 즐기는 통오징어비빔족발, 미니불족발을 선보인다.

대부분 따뜻한족발과 통다리불족발이 함께 나오는 반반족발을 즐겨 찾는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로 선택해서 주문할 수 있다.

족발을 주문하면 서비스로 오뎅이 제공되며 여럿이서 방문할 경우 메밀생면과 야채를 버무린 쟁반깔뚝시를 함께 주문해도 좋다. 족발은 일찍 소진되는 편이니 늦은 시간 방문한다면 전화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 공차코리아  모든 메뉴 콤비네이션 가능

차 전문 프랜차이즈 공차코리아는 당도, 얼음, 토핑 등을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주문 시스템을 도입해 거의 모든 메뉴에 콤비네이션이 가능하다.

실제로 메뉴판에 없는 수많은 개별 메뉴를 만들 수 있는데, 공차는 최근 이들 조합들 가운데 그동안 브랜드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메뉴 조합법 7가지를 공식 레시피로 선정했다.

이를 통해 콤비네이션 시스템을 어렵게 느끼던 일부 소비자들에게 주문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한편, 특정 메뉴 조합만 경험해봤던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레시피를 적극 소개한다는 방침이다.

공차의 ‘베스트 콤비네이션’은 각각의 티 베이스를 기본으로 펄, 코코넛, 알로에, 화이트펄, 밀크폼 등 다섯 가지 토핑 중 선택해 티 고유의 풍미와 아삭한 식감까지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블랙밀크티, 타로밀크티, 초콜릿밀크티는 펄, 허니 레몬 쥬스는 화이트펄, 우롱 밀크티는 코코넛, 자몽 그린티 에이드는 알로에, 그린티는 하우스폼 등 총 7가지 메뉴 레시피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