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갑작스런 한파에 곳곳이 빙판길…노인 낙상사고 비상
상태바
갑작스런 한파에 곳곳이 빙판길…노인 낙상사고 비상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6.01.25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많이 당하는 부상은 척추가 깡통처럼 찌그러지는 척추압박골절과 손목 골절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전국의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강한 바람과 함께 강추위가 계속되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척추와 근육이 경직되면서 몸이 뻣뻣해지는데, 빙판길에서 몸을 움츠린 채 종종걸음으로 걷다 보면 누구라도 순식간에 넘어지는 낙상 사고를 당할 수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취약한 계층은 바로 노인들이다.

노인들은 균형감각과 민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낙상 사고가 많이 일어나며, 노인들의 낙상사고는 심각한 손상이나 골절, 심하면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 엉덩방아 찧으면 충격으로 척추압박골절 나타날 수 있어

뼈가 약한 노인들이 넘어지면서 엉덩방아를 찧으면 충격이 허리까지 전해져 척추압박골절이 나타날 수 있다. 척추압박골절은 외부의 강한 힘에 의해 척추 모양이 깡통처럼 납작하게 찌그러져 주저앉는 질환으로 골다공증 환자에게 나타나기 쉬운 질환이다.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하면 찌그러진 척추뼈로 인해 등이 굽게 되고 골절된 척추뼈는 더 쉽게, 반복적으로 부러지기 때문에 척추에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하지만 척추압박골절 부상 직후에는 통증이 심하지 않아 병원을 바로 찾는 경우가 드물다. 그러나 곧 등과 허리에 심한 통증이 생겨 누운 상태에서 몸을 돌리기도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방치하면 급격한 골 손실로 장기 기능까지 나빠질 수 있고, 척추가 골절되면서 척수 신경까지 손상돼 하반신 마비가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사고 후 1주일 이상 통증이 지속된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 낙상 시 손 잘 못 짚으면 손목 뒤틀리거나 골절로 이어질 수 있어

대부분의 사람은 넘어지면서 손을 짚기 때문에 손목이 뒤틀리거나 혹은 골절로 이어질 수 있다. 넘어진 후 손목의 통증이 지속되고 붓기가 심해지며 손목 주위에 붉은 멍이 들었을 경우에는 손목 골절을 의심할 수 있다.

심하지 않은 경우 뼈의 정렬을 맞춘 후 깁스를 해서 치료가 가능하며, 뼈가 틀어져 있거나 점점 벌어지면 금속물고정을 통한 치료를 시행한다.

관절·척추·통합치료 사랑플러스병원(www.sarang-plus.com)  척추센터 서동상원장은 “ 겨울철 낙상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부상은 손목골절, 척추압박골절, 고관절 골절 등이 대표적이다”며 ” 척추압박골절의 경우 방치하였을 때 하반신 마비까지 올 수 있으며, 고관절 골절의 경우 부상 자체 뿐만 아니라, 그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설명한다.

더불어 “ 노인들은 외출할 때 미끄럼 방지할 수 있는 신발을 신거나 등산용 지팡이를 챙겨 미끄러움에 대비하는 것이 좋고, 외출 전 스트레칭으로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도 낙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