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겨울 다운 재킷, ‘열 손실’에 집중하다
상태바
겨울 다운 재킷, ‘열 손실’에 집중하다
  • 정호경 기자
  • 승인 2015.12.03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레치 소재, 4겹 구조 등 열 손실 막는 기술력도 경쟁 치열

[소비라이프 / 정호경 기자] 겨울 비가 내린 이후 영하의 날씨 속에서 강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연일 따뜻한 날씨로 외면당했던 다운 재킷도 추위와 함께 다시금 주목 받기 시작했다.

▲ 테렉스 클라이마히트 테크락 자켓

최근 아웃도어 업계를 주축으로 패션 업계 전반에서 다양한 기술력과 신소재로 무장된 다운 재킷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나 아무리 좋은 기술력이나 충전재 등을 사용했다고 해도 다운 재킷 내부의 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해주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이에 최근 출시된 다운 재킷을 살펴보면 열(熱)손실을 효과적으로 막아줄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대거 선보여지고 있다.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출시한 '테렉스 클라이마히트 테크락 재킷'은 옷속의 따뜻한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동시에 외부의 찬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도록 스트레치 소재의 히트 가드를 목과 소매에 배치해 체온 손실을 최소화 했다.

또한 재킷의 봉재선 사이로 빠져나가는 체온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퀼팅 간격과 높이를 달리하는 이중 겹침 구조의 다운 블록으로 재킷 내부의 열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완벽히 막아 한층 강화된 보온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머렐'의 프리미엄형 '폴라랜드 구스다운'은 독자적으로 개발한 엠-셀렉트 웜(M-Select WARM) 기술을 적용해 따뜻함이 오래 유지된다. 이는 열을 충전하는 마이크로 스페이스(Micro Space)를 형성해 인체의 열을 보존하고 다시 인체로 반사시키는 기술이다.

또한 800필파워(다운복원력)의 프리미엄 헝가리산 구스 다운을 사용해 우수한 경량성 및 보온력을 자랑하며, 탈부착 가능한 트리밍 퍼 후드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퀼팅 선으로 일상에서도 캐주얼한 룩을 연출할 수 있다.

밀레가 출시한 ‘젤러트 다운’은 ‘콜드제로 테크’를 적용, 테이프와 폴리에스테르 테이프를 봉제선에 부착, 재킷의 겉감과 안감 포함 총 4겹의 구조를 만들어 바늘구멍으로 인한 냉점발생을 최소화한 다운 공법이다. 이를 통해 차가운 외부 공기의 유입은 차단하고 재킷 내부의 따뜻한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지 않아 보온성이 강화와 다운 재킷의 고질적인 문제인 털 빠짐 문제도 최소화했다.

아웃도어 브랜드 마운틴하드웨어의 '캘비네이터 후디드 재킷'은 발수 테크놀로지인 '큐쉴드(Q.Shield)'가 적용된 점이 큰 특징이다. 가볍고 복원력이 뛰어나 겨울철 아웃도어 활동 시 압축해 휴대하기 매우 좋다. 다운 털 자체에 발수 코팅 처리를 한 큐쉴드는 땀이나 습기를 흡수해 다운이 젖어 발생하는 열 손실을 방지한다. 또한 후드 일체형 스타일로 목까지 부드럽게 감싸 신체를 따뜻하게 유지해준다.

블랙야크는 자체 개발한 '야크히팅(YAK HEATING)' 기술로 특수 가공 처리한 발열 제품을 선보인다. 야크히팅은 섬유 표면에 특수 가공 처리한 물질이 태양광을 받으면서 열에너지로 변환되는 기술로, 다른 제품과 기존 소재에 비해 약 2∼3도까지 온도를 높일 수 있다.

야크히팅 기술이 적용된 다운재킷 'B5XP5'는 헤비형 구스다운으로, 방풍성과 투습성까지 갖춘 데다 최근 블랙야크가 선보인 스마트폰 이용 발열제어 '야크온H' 기술, 공기를 저장해 보온성을 유지하는 '에어탱크' 기술까지 적용해 보온성을 극대화했다. 블랙야크는 야크히팅 기술을 다운재킷에 이어 티셔츠, 팬츠 등에도 적용해 40여 가지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