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컬럼]세상을 바꾸는 힘!
상태바
[컬럼]세상을 바꾸는 힘!
  • 한운옥
  • 승인 2015.11.27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사람의 시작이 상황을 바꿀 수 있다!

 [ 한운옥 / 한국인성교육정책연구소 소장 ] EBS 다큐 프라임에서 방송되었던 ‘상황을 바꾸는 3의 힘’이라는 동영상이 있다.  한 사람이 하늘을 쳐다 볼 때는 사람들이 아무런 반응이 없었지만 세 사람이 아무것도 없는 하늘을 손짓하며 쳐다보면 지나가는 사람들이 동시에 하늘을 쳐다본다는 실험이었다.  

▲ 한국인성교육정책연구소 한운옥 소장

실험을 통해 세 사람의 일관된 행동이 주변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  화장실에서 한 줄 서기 문화가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우리는 익숙하게 한 줄로 서서 기다리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한 사람이 한 줄 서기를 하지 않을 경우 다음에 오는 사람들도 따라하지 않았고, 앞선 한 사람이 입구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때 그 다음 사람도 한 줄로 서서 기다리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다.
 
한 사람의 시작이 상황을 바꿀 수 있다!
세 사람이 모이면 큰 힘이 될 수 있지만 그 처음 시작이 중요하다. 처음 변화를 시작하는 사람은 용기와 도전이 필요하다. 누군가가 할 것이라는 책임감 없는 행동이 사회질서를 무너뜨리고 무질서한 사회를 만들어 버린다.
 
제자 중 한 명이 기숙사 입구에 떨어져 있는 담배꽁초를 등교하면서 매일 열 개씩 줍기 시작했다고 했다. 많은 담배꽁초가 없어질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았지만 선한 의도로 시작하는 것이니 이왕 해 보자는 마음으로 아침마다 이어갔단다. 그런지 한 달이 되었을 때 기숙사 근처에 담배꽁초가 없어졌다며 행복한 표정을 지은 제자의 모습이 떠오른다. 그 이후 학교에서 “올바른 담배문화 캠페인”이 시작되었다고 전해 들었다.
 
유리창에 금이 가서 방치된 차는 사람들의 파손과 낙서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차로 변해 버린다는 ‘깨진 유리창의 법칙’ 이론이 있다. 한 사람이 무심코 버린 휴지가 그 곳을 지저분하고 악취나는 장소로도 바꿀 수도 있는 것이다.
 
나의 행동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며 행동한다면 바로 그것이 세상을 아름답게 바꿀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다.   지금부터 내 주변에 작은 것부터 실천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