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젊은 작가 55명의 개인전 한자리에
상태바
젊은 작가 55명의 개인전 한자리에
  • 김나영 기자
  • 승인 2015.11.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람객이 수상작을 선정하는 ‘바람난 미술 초이스’, 선정작가 5명에게 각 100만원 상금 수여

[소비라이프 / 김나영 기자]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조선희)은 시각예술분야 신진작가와 유망작가 55명의 개인전을 한자리에 모은 전시 <55>를 옛 국세청 남대문 별관 부지에서 오는 11월 19일(목)부터 23(월)까지 개최한다.

미술이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시민 가까이에 다가가고자 추진하는 아트캠페인 ‘바람난 미술’의 일환인 전시 <55>는 올해의 전시를 마무리하는 에필로그 형식으로 기획됐다. ‘바람난 미술’은 그동안 서울시청 시민청, 서울도서관, 롯데백화점, 서울 시내 초ㆍ중등학교 등 생활밀착형 공간을 찾아다니며 게릴라식으로 펼쳤으며, 이번 프로젝트는 철거 직전의 파빌리온(pavilion, 이동이 가능한 가설의 천막으로 박람회 분관 또는 전시관을 지칭)에서 5일 동안 전시와 함께 현장판매를 진행한다.

▲ 전현선_가면모임 (사진제공=서울문화재단)
<55>는 기존의 단체전 형식을 벗어나 ‘바람난 미술’ 작가 55명에게 약 2m×2m 크기의 개별부스를 제공하고, 각자의 개성과 상상력으로 55개의 독립 전시장을 꾸민다. 참여 작가는 단순히 작품 디스플레이에 그치지 않고, 전시장의 벽면에 그림을 그리거나 오브제를 설치해 공간을 색다르게 조성할 계획이다.

행사기간 동안 55명의 작가는 전시 현장에서 관람객을 맞이한다. 그들은 자신의 출품작을 소개하고 판매하며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미술작품 소장을 원하는 관람객과 소통한다. 또한 본인의 대표작뿐만 아니라 부담 없이 소장할 수 있는 에디션 작품, 드로잉, 엽서 등 다양한 소품들도 선보인다. 작품가는 5만원부터 300만원까지 다양하다. 전시 참여 작가는 아래와 같다.

<55> 참여 작가 리스트: 강명규, 강승지, 강은진, 김민주, 김선영, 김수연, 김시우, 김용식, 김재하, 김현민, 김호성, 박경률, 박선영, 박소현, 박제경, 박종찬, 방수연, 배준현, 신현정, 양시내, 양재열, 오세신, 오순미, 우정수, 원서용, 윤석원, 이민정, 이소연, 이슬기, 이승아, 이영희, 이윤서, 이은새, 이정엽, 이정형, 이주리, 이화평, 임선구, 임종욱, 장원호, 장종완, 전병구, 전현선, 정세원, 정재영, 조대원, 조은주, 최수진, 최어령, 최창재, 추미림, 편아름, 하지혜, 홍기웅, 홍재진 (가나다 순, 총 55명)

이밖에도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부대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우선 현장을 찾는 관람객이 전시의 재미를 두 배로 느낄 수 있도록 관람객이 직접 수상 작가를 선정하는 ‘바람난 미술 초이스(choice)’를 진행한다. 관람객들은 입장할 때 받은 투표용 스티커를 최대 5명의 작가에게 투표할 수 있다.

가장 많은 투표를 받은 5명은 각 100만 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더불어 ‘바람난 미술’ 작가 김수연, 전현선이 그린 드로잉에 색을 입혀 엽서를 완성하는 창작워크숍 ‘컬러 유어 마인드(Color Your Mind)’를 전시장 내 다목적 라운지에서 주말 정오부터 세 시간 동안 진행한다.

참여 작가와 작가지망생들이 창작활동을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릴레이강연’과 네트워킹 기회도 준비됐다. 20일(금)부터 21일(토)까지 열리는 강연에는 이학준(50, 前 서울옥션 대표)의 ‘미술시장과 경매에 대한 이해’, 함영준(38, 커먼센터 디렉터)의 ‘미술가가 일하는 법’이 마련됐으며 온라인 사전 접수를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코리아 투마로, 스푼아트페어, 갤러리2와 협력해 전시관계자들이 선정한 우수작가에게 개인전 개최, 아트페어 참여 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19일(목) 오후 7시에 열리는 오프닝 행사에는 소리꾼 이희문(이희문 컴퍼니 대표)과 민요밴드 씽씽의 맴버인 이철희(드럼), 이태원(일렉기타/건반), 남도소리꾼 정은혜가 프로젝트 그룹 ‘바람난 소리꾼’을 결성해 공연을 선보인다. 이밖에도 버니니와인과 함께하는 디제이(DJ) 파티(DJ 이민주)도 10시까지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