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다가오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해외직구 소비자 피해 주의
상태바
다가오는 미국 '블랙프라이데이'…해외직구 소비자 피해 주의
  • 차윤우 기자
  • 승인 2015.11.1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누락·분실 등에 대한 보상내용 확인, 에스크로 제도 있는 사이트 이용해야

[소비라이프 / 차윤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오는 26일 미국 전역의 할인행사 '블랙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소비자 피해 급증을 우려하여 해외직구 관련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저렴한 가격 등을 이유로 온라인 해외 구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교환·반품 거절 등 관련 소비자 피해가 늘면서 주요 피해 사례와 유형별·품목별 유의사항을 확인하여 피해 예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 G씨는 해외 쇼핑몰에서 휴대전화를 구입하였는데, 3개월 정도 사용하다가 소리가 나지 않는 등 이상이 있어 해당 브랜드의 국내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하지만 해외에서 구입한 제품은 국내에서 수리가 불가능하다며 거절당했다.

# F씨는 해외 쇼핑몰을 통해 66,000원 상당의 의류를 구입하면서 결제 과정에서는 원화로 결제했다. 그러나 결제 후 미화 81.77달러로 결제되었다는 고지를 받았다. 확인해보니 원화→현지통화→원화로 환전되면서 환전수수료가 이중으로 부과된 것이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구매 규모는 1조6200억 원으로, 지난 2012년 7900억 원보다 105.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소비자원에 접수된 해외구매 관련 피해 상담도 1181건에서 2781건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올해는 상반기(1~6월) 접수된 것만 3412건으로 지난해 연간 접수건을 넘어섰다.

유형별로 보면 가장 피해사례가 많은 해외구매대행의 경우 ▲반품·환불 시 과도한 수수료·위약금 요구 ▲배송지연, 파손·분실 등 분쟁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공정위는 해외구매대행 사이트에서 교환 및 반품·환불을 거절하더라도, 국내법이 적용되므로 제품을 공급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청약철회 등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단순변심에 의한 청약철회 등의 경우 배송비는 소비자가 부담해야 하지만, 위약금이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기 때문에 주문 전 반품 수수료 등을 사전에 고지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배송지연, 파손 또는 분실 등과 관련한 분쟁을 줄이기 위해 거래에 앞서 사전에 배송조건 및 보상내용 등을 확인하고 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품 누락, 분실 또는 파손 등에 대한 보상내용을 확인하고 통신판매업 신고 여부와 배송 후 대금을 지급하는 에스크로(escrow) 서비스, 소비자피해보상보험 등을 통해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의류·신발 및 전자제품 등은 국가별로 규격·치수가 다른 경우가 많아 이를 꼼꼼히 비교해야 하며, 특히 전자제품의 경우 국내에서 사용하는 전압, 주파수 등 규격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결제시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원화로 결제되도록 해 이중환전에 따른 수수료 상당의 대금을 추가로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정위 관계자는 "결제시 화폐 단위를 확인하고 가급적 현지 통화로 결제하도록 해야한다"며 "원화(KRW)로 결제할 경우, 이중환전에 의해 현지 통화로 결제할 때보다 불리한 환율로 청구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결제시, 계좌 송금(현금)을 요구하는 사이트의 경우 사기 사이트로 의심되는 사례가 많으므로 확인된 사이트가 아닌 경우는 주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블랙프라이데이 등을 전후하여 소비자 피해가 발생한 경우 소비자원 '1372상담센터' 등에 피해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