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우리 아이 추석 용돈, 보험으로 키워줄까?
상태바
우리 아이 추석 용돈, 보험으로 키워줄까?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9.22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세 이전에 가입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연금 활용 가능한 어린이 연금보험도 인기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온 가족이 모이는 추석명절이 다가왔다. 부모들은 친척들에게 받은 아이들의 용돈을 어떻게 관리할 지 고민이 되기 마련이다. 투자나 저금을 하기엔 금액이 크지 않고, 그대로 아이에게 주자니 계획 없이 쓸까 봐 걱정이다. 이 시기 금융업계에서는 어린이에게 특화된 금융상품을 소개하며 부모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명절에 생긴 용돈을 자녀를 위해 의미 있게 사용하고 싶다면 보장에 저축기능이 합쳐진 '똑똑한' 보험 상품을 눈여겨보자.

◆ 교육비 마련은 저축보험으로…교육자금 모으기에 특화된 저축보험도 있어

어린 자녀가 있다면 교육비 마련을 위한 저축계획이 필수다. 만약 자녀가 초등학교에 다닐 경우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약 10년 정도의 긴 준비 기간이 있는 셈이다. 이처럼 장기적인 목돈 마련을 계획할 경우, 은행의 예ㆍ적금 보다 보험사의 저축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저축보험은 연 복리가 적용돼 장기 저축 시 유리하고, 요즘처럼 금리상황이 악화돼도 최저보증이율이 적용돼 안정적이다. 여기에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이자소득세를 면제받는 비과세 혜택까지 적용 받을 수 있다.

저축보험 가입 시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하면 더 합리적이다. 인터넷보험은 설계사 수수료나 점포운영비 등 중간유통비용이 없어 보험료가 합리적이고 통상 은행 금리 보다 1~2% 가량 높은 공시이율이 적용돼 유리하다.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사 교보라이프플래닛은 자녀 교육자금 모으기에 특화된 저축보험을 판매 중이다. '(무)라이프플래닛e에듀케어저축보험'의 경우 공시이율이 3.4%(2015년 9월 기준)로 시중의 어린이 저축보험 중 가장 높다. 대학등록금, 어학연수비 등 목적에 따라 교육자금 설계가 가능하고 계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알림 서비스도 제공한다. 만약 교육자금이 불필요해지면 부모를 위한 연금으로 전환이 가능하며, 매월 납입보험료의 5%를 최대 2만원 한도로 24개월간 교보문고 포인트로 적립해줘 실속 있다.

◆ 15세 이전에 가입하는 어린이 연금보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활용 가능

일반적으로 연금보험은 성인을 위한 보험상품이라고 여겨져 왔으나, 어린이를 위한 연금보험도 등장했다. 자녀가 어릴 때 미리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장기 투자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을뿐더러, 보험료 부담도 크게 낮출 수 있다. 어린이 연금보험은 보통 0세부터 15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연금개시 나이는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다.

한화생명 '온슈어'에서 판매하는 'e자녀연금보험(무)'은 13세 이전에 가입할 수 있고 연금지급형태를 학자금형, 결혼자금형, 평생연금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삼성생명 '우리아이부자연금보험1.9(무배당)'은 자녀 나이 만 14세 이전에 가입 가능하며 자녀의 대학등록금이나 유학자금이 필요할 때 해지환급금의 50% 이내에서 중도인출을 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월 1만원 미만의 어린이 보장성보험에 추가 가입해볼까

보험개발원의 2012년 '어린이 상해사고 발생률' 통계 자료 발표에 따르면 어린이는 성인에 비해 방어능력 및 주의력 부족으로 상해사고 발생률이 성인의 발생률에 비해 약 4.9배 이상 높다. 자녀의 건강과 안전이 가장 염려되는 부모라면 추석에 받은 용돈으로 자녀를 위한 보장성 보험을 추가로 가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인터넷보험사의 어린이 보장성 보험은 순수보장형으로 가입 시 월 1만원 미만으로도 가입 가능하다. 교보라이프플래닛, 신한Smart인터넷보험, 미래에셋다이렉트, KDB다이렉트보험 등에서 가입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