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항공사 출신 인사 담당자'…승무원 학원 허위·과장 광고 주의해야
상태바
'항공사 출신 인사 담당자'…승무원 학원 허위·과장 광고 주의해야
  • 노유성 기자
  • 승인 2015.08.20 1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무원 학원의 정형화된 이미지 메이킹, 단순 면졉 요령 위주의 교습이 오히려 감점 요인

[소비라이프 / 노유성 기자] 일부 승무원 학원들이 허위·과장 광고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승무원을 꿈꾸는 취업준비생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대한항공은 승무원 준비생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승무원 준비생과 소통 창구를 확대하는 한편 허위·과장 광고를 일삼는 승무원 학원을 고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일부 승무원 학원들은 '항공사 출신 인사 담당자가 학원을 설립했다', '강사들이 항공사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근무했고 면접관 경력도 보유하고 있다', '항공사별 합격 전략을 자세히 알고 있어 합격률이 높다' 등 다양한 형태의 허위·과장 광고로 승무원 준비생을 모집한 후 수백 만 원이 넘는 수강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문제는 이들 학원의 교육과정이 승무원 채용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승무원 학원의 정형화된 이미지 메이킹, 단순한 면접 요령 위주의 단기 교습이 개성과 장점을 가려 실제 면접에서 감점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항공사별로 승무원 채용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학원에서 습득한 천편일률적인 내용은 채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비싼 수강료를 냈지만 돈만 날리는 경우가 허다하고 학원에서 잘못 배운 내용이 입사 후 교육 훈련 과정에서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은 '진취적 성향, 국제적인 감각, 서비스 정신과 올바른 예절, 성실함, 팀 플레이어'라는 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들을 채용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살핀다고 설명했다.

취업 준비생들이 선호하는 객실 승무원은 국제적 감각과 에티켓, 성실함, 품성, 서비스 마인드, 영어실력, 체력 등 다양한 요소를 면접, 영어 구술테스트, 체력·수영 테스트 등 복합적인 방법으로 점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한항공 인사담당자는 "타인을 위한 배려, 봉사활동 경험, 언어 등 외국어 능력 소양, 성실성 등을 종합 판단해 승무원을 채용한다"며 "승무원학원 등에서 속성으로 만들어져 인위적이고 정형화된 태도와 이미지를 갖춘 지원자들은 오히려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