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3분기 유통업 체감경기 '쌀쌀'…인터넷 쇼핑 '나홀로 호황'
상태바
3분기 유통업 체감경기 '쌀쌀'…인터넷 쇼핑 '나홀로 호황'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7.1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화점, 메르스 여파로 고전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살아날 기미를 보이던 소매유통업 경기가 3분기에 다시 기준치 이하로 떨어졌다. 인터넷쇼핑몰만이 호조를 보이는 가운데 백화점은 해외관광객 감소의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서울 및 6대 광역시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5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힌 발표한 결과를 보면 경기 전망치가 전분기보다 4포인트 하락한 96으로 집계됐다고 16일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 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체감경기가 하락했지만 여름 성수기에 대한 기대감으로 급격한 지수 하락은 없었다"고 분석했다.

유일하게 인터넷쇼핑(108·이하 괄호 안 경기전망지수)만이 사정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소비자들의 알뜰 소비성향이 지속하고 모바일 쇼핑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인터넷쇼핑은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편의점(96)과 슈퍼마켓(99)은 하절기 야간 매출과 음료, 빙과류 등의 상품 매출 상승 기대 등의 계절요인이 반영돼 전분기보다 올랐다.

반면 백화점은 메르스 사태로 유커 등 해외관광객이 크게 줄고 방문객 수 정상화까지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지수가 전분기 104에서 90으로 크게 떨어졌다.

대형마트(96)는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 소비 심리 위축의 영향으로 기준치를 밑돌았다. 홈쇼핑도 판매상품의 신뢰도 저하 문제 등으로 96에서 87로 큰 하락세를 보였다.

업체들은 3분기에 예상되는 경영상 어려움으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7.4%)을 꼽았다. 수익성 하락(28.0%), 업태 간 경쟁 심화(11.0%), 인력부족(5.2%) 등도 거론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메르스 사태가 해결되더라도 소비시장 회복에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내수 진작을 위한 정부와 기업 간 공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유통업계는 해외관광객 감소의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해외역직구 시장을 활성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