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V라인 얼굴 옥수수수염차 VS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
상태바
V라인 얼굴 옥수수수염차 VS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10.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더운 여름 소비자들이 즐겨 찾는 것 중 하나가 음료다. 음료업계들은 이때를 맞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기위한 시장 쟁탈전을 뜨겁게 벌이고 있다.

국내 음료시장은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면서 경쟁이 치열하다. 업계 통계에 따르면 차 음료시장은 2004년 500억 원에서 지난해는 2600억 원으로 5배 이상 불어났다. 음료업계들은 올해 차 음료시장이 35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차 음료시장이 혼합차가 첫 선을 보인 2004년 이후 7배나 커진 것이다. 이에 따라 음료회사들마다 차 음료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

국내 판매 중인 차 음료는 100여 종에 이른다. 시장에 나와 있는 차 음료는 녹차, 옥수수수염차, 생약성분이 들어간 제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 중 인기를 끄는 건 광동옥수수수염차와 남양 17차다.


음료시장 ‘용호상박’ 선두 다툼

이 두 음료는 차 음료시장의 견인차 노릇을 하며 맞수경쟁을 벌이고 있다. 남양 17차는 2005년도 혼합차시장이 이뤄지면서 나온 뒤 줄곧 승승장구하며 선두를 지켜왔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옥수수수염차가 ‘3세대 차 음료’로 떠오르면서 광동제약이 무서운 속도로 남양 17차의 아성을 위협하며 맹추격해왔다. 그러던 게 이젠 엎치락뒤치락하며 차 음료시장에서 선두다툼을 하고 있다.

두 회사는 제품이름 앞에 자사제품 특징을 내세운 수식어를 붙여 시장공략에 나서고 있다. 옥수수수염차는 ‘V라인 얼굴’, 남양 17차는 ‘몸이 가벼워지는’이란 수식어를 붙였다. 이 두 제품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여성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게 공통된 특징이다.

그러나 두 제품을 꼼꼼히 살펴보면 다른 점들이 많다. 우선 음료를 이루는 성분에서 큰 차이가 난다. 광동옥수수수염차는 옥수수수염을 주원료로 한다.

반면 남양 17차는 뽕잎, 홍화씨, 녹차, 산수유, 메밀, 둥글레, 결명자, 구기자, 율무, 귤피, 영지, 치커리, 대맥, 상황, 옥수수, 현미, 차가 등 몸에 좋은 17가지 생약성분을 쓴 게 특징이다.

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과 부기를 없애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다. 한방에선 신장, 자궁 등에 문제가 있거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할 때 몸 안에 노폐물이 쌓여 몸이 붓는다고 봤다. 이 때 옥수수수염차를 마시면 부종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때문에 옥수수수염차는 ‘얼굴선이 아름다운’ 것을 강조, 얼굴 붓기를 없애준다는 것을 적극 내세우고 있다.

남양 17차의 17가지 생약은 몸에 좋은 차로 조상들이 즐겨 마시던 원료를 써 건강은 물론 몸매에 관심이 많은 ‘여심’을 사로잡고 있다.

최근엔 맑은 피부로 돌아가는 17차를 내놓고 음료시장을 향한 공략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 음료는 노화억제기능이 있어 화장품원료로도 쓰이는 백차와 세계적 명차 루이보스차ㆍ우바홍차 등으로 차별화 했다. 특히 인공합성향을 쓰지 않고 궁정보이차, 백호우롱차 등 17가지 차 원료로 만들어 천연차의 향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V라인’ ‘맑은피부’ 광고도 팽팽

여름시장을 잡기 위한 광고경쟁도 팽팽하다. 옥수수수염차는 가수 보아에서 김태희로 전속모델을 바꾸고, 김태희의 작은 얼굴로 ‘V라인 얼굴’을 강조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반면 남양 17차는 2005년부터 전속모델로 활동해온 전지현을 내세워 ‘맑은 피부로 돌아갈 시간’으로 맞불을 놓고 있다.

두 회사의 각축전에 소비자들 반응도 뜨겁다. 여성포털사이트 ‘미즈’가 한 맞수브랜드 선호도조사에서 광동옥수수수염차가 소비자반응이 좋았다. 이에 남양 17차에 대한 반응도 만만찮았다.

옥수수수염차를 좋아한 소비자들은 “이미지가 좋다. 왠지 갸름해질 것 같다”(jouni75) “구수한 맛이 17차보다는 뒷맛이 깔끔해서 좋다”(kalmia116)며 광동옥수수수염차에 표를 줬다. 또 “시골에서 먹던 옥수수차맛”(mysy5423)이라며 치켜세우기도 했다.

남양 17차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은 “우리 몸에 좋은 17가지 성분이 들어있어 좋다”(honeyily), “다른 차 음료보다 맛이 개운하면서 깨끗한 것 같다”(aaej73)는 반응을 보였다. 이밖에도 ‘광고모델 전지현 때문에 마신다’는 의견도 다수 있었다.

이런 소비자들의 뜨거운 반응에 두 음료회사가 벌이는 라이벌전에서 과연 어느 쪽이 이길지 두고 볼 일이다.     


옥수수수염차

식품유형 액상차

함량 식물혼합추출액 99.7%(볶은옥수수추출액(고형분 0.25%, 중국산)90%, 옥수수수염추출액(고형분 0.06%, 중국절강성산)10%), 현미농축액(고형분 48%),옥미수분말, 탄산수소나트륨, 글리신, 합성착향료(현미향), 복합오렌지황금추출물

영양성분(100ml 기준함량) 열량 0Kcal, 탄수화물 0g, 단백질0g, 지방 0g,(포화지방 0g, 트렌스지방 0g),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10mg

용량 340ml


17茶

식품유형 액상차

함량 혼합 17차 추출액 99.9%((고형분0.2%),대맥(국산)23%,율무(국산)16%,메밀, 현미, 옥수수, 둥굴레, 결명자, 영지버섯, 녹차,치커리, 산수유, 귤피, 홍화씨, 상황버섯, 뽕잎, 구기자, 차가버섯), L-카르틴, 차카테킨, 비타민C, 식물혼합농축액(N,Y), 탄산수소나트륨

영양성분(100ml 기준함량) 열량 0Kcal, 탄수화물 0g, 단백질0g, 지방 0g,(포화지방 0g, 트렌스지방 0g),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5mg

용량 340m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