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제91호]‘물’ 만난 생수 시장…펄펄 끓는 물 전쟁
상태바
[제91호]‘물’ 만난 생수 시장…펄펄 끓는 물 전쟁
  • 안혜인 기자
  • 승인 2015.05.28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 먹는 물’ 인기 고공행진…생수 시장 ‘춘추전국시대’

[소비라이프 / 안혜인 기자] 우리 말에 보면 ‘돈을 물 쓰듯 한다’ 라는 말이 있다. 물이 풍족했던 시절에 흔히 쓰던 말로 흥청망청 돈 쓰는 사람을 비유할 때 사용하던 옛말이다. 하지만 이제는 ‘물 쓰듯 한다’는 말을 입에 올리기 민망한 상황이 됐다.

지난 2012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펴낸 ‘2050 환경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가용 수자원 대비 물 수요의 비율이 40%를 넘는 한국을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심각한 물 스트레스’ 국가로 분류했다. 또한 수자원량 측정이 가능한 전세계 150여 개국을 상대로 분석하면 우리는 겨우 129위에 해당할 만큼 물이 부족하다.

   
 
실제로 최근 우리는 휘발유보다도 더 비싼 물을 사먹고 있다. 물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면서 각 업계에서는 몸에 좋은 웰빙 생수와 탄산수 등을 속속들이 출시하고 있다. 한편 지난 4월 12일에는 ‘물 올림픽’으로 불리는 세계 최대 물 관련 행사인 ‘세계물포럼’이 대구·경북 지역에 열리면서 물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사 먹는 물’ 인기 고공행진…생수 시장 ‘춘추전국시대’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 몸에 좋은 생수가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는 국내 소비자들의 기호를 볼 때 생수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다이어트, 피부미용 등 웰빙 트렌드에 따라 소비자들이 생수를 구매하는 기호가 생수 시장 성장의 큰 동력이 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업체들은 수원지를 발굴해 초기에 시설 투자를 하고 나면 특별한 추가 투자 없이 안정적으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는 수익성 때문에 생수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평화공원 산림수·지리산 산청수 2종 출시

   
 

지난해 5월 출시 7년 만에 리뉴얼 된 ‘아이시스’는 ‘평화공원 산림수’와 ‘지리산 산청수’ 2종(각 500ml, 2L)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존 ‘아이시스(블루)’와 ‘디엠지 청정수’를 통합하고 지역 명수(名水)를 더욱 강조했다.

‘아이시스 평화공원 산림수’는 천혜의 자연이 보존된 청정지인 경기도 연천 지역에서 취수한 천연 미네랄워터다. 지난 60년간 사람의 손길이 미치지 않아 자연 생태계가 그대로 보존된 지역인 디엠지(DMZ) 인근에서 취수해 순수하고 깨끗한 물맛이 특징이다.

지역 한정판으로 해당 지역 소비자들에게 지역 명수를 알리고 친근하게 다가서기 위해 수원지 인근인 경기, 서울, 충정 지역에만 판매된다.

또한 ‘아이시스 지리산 산청수’는 청정지역인 경상남도 산청 지역에서 끌어올린 천연 미네랄워터로, 지리산 기슭의 지하 암반대수층에서 취수해 칼슘, 마그네슘 등 각종 천연미네랄 함량이 풍부하고 깔끔한 물맛을 갖고 있다. 이 제품은 수원지 인근인 경남, 부산, 호남, 대구 지역에서만 판매된다.

- 약알칼리성으로 목넘김 부드러워

   
 

2011년 8월 출시된 롯데칠성음료의 대표 생수 브랜드 ‘아이시스8.0’은 충청북도 청원군 소재 암반대수층의 천연광천수로 만든 제품으로, ‘8.0’은 평균pH가 8.0인 약알칼리성 물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경도(물의 세기)가 50~60mg/L으로 미네랄이 적절하게 함유돼 있어 마실 때 목넘김이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며, 균형있는 미네랄 구성으로 서구화된 식생활로 산성화되는 우리 몸의 미네랄 밸런스와 건강을 생각한 약알칼리성 천연광천수(Natural Mineral Water)이다.

- 칼슘·마그네슘·규소 등 천연미네랄 풍부

2012년 12월 출시된 ‘백두산 하늘샘’은 백두산 기슭의 알칼리성 화산암층을 통과하며 오랜 기간 자연 정화된 약알칼리성 생수다. ‘백두산 하늘샘’은 청정 수원지 ‘백두산’을 직접적으로 강조하고, 민족의 정기가 서린 ‘천지’를 ‘하늘(天)+샘(池)’으로 풀어썼다.

지하 암반대수층에서 취수해 칼슘, 마그네슘, 규소 등 각종 천연미네랄 함량이 풍부하고 깔끔한 물맛을 갖고 있다.

 - 세계 시장 진출 위한 움직임 가속화

   
 

제주 삼다수는 패키지 리뉴얼까지 단행하며 브랜드 경쟁력 상승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아이시스와 강원 평창수 등 경쟁사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대응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브랜드들의 노력이 산업 전반의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졌다.

제주 삼다수는 국내 먹는 샘물 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를 구축했다. 특히 제주도의 깨끗한 이미지를 제품에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국민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으며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움직임을 가속화하고 있다.

- 출시 2년 만에 생수 시장 2위로 ‘우뚝’

   
 

최근 생수 시장에 뛰어든 농심이 출시한 백두산 천지를 수원으로 하는 청정 생수 ‘백산수’는 몸에 좋은 미네랄과 백두산이 주는 청정한 이미지 덕분에 출시 2년 만에 생수 시장 2위로 우뚝 섰다. 백산수는 20억t의 백두산 천지물이 평균 수백m 두께의 현무암층과 부석층(용암이 잘게 부서져 쌓인 층)을 통과한 물로 만들어진다.

이렇게 약 50km의 백두산 속살을 흐르는 동안 우리 몸에 유익한 ‘실리카’ 성분과 각종 미네랄 성분을 머금고, 백산수의 수원지인 내두천에서 자연적으로 솟아오른다.

백산수의 장점은 청정함이다. 백두산의 지표면은 화산재가 점토화된 불투수층으로 빗물과 각종 외부 오염물질의 유입이 근원적으로 차단된다.

- 실리카·미네랄 성분 머금은 건강수

‘내두천’은 강이나 하천이 아니라 ‘어머니의 가슴’이라는 뜻이다. 백두산이 유구한 세월을 품어 자연정화하고 몸에 좋은 각종 성분을 지닌 물이 솟구쳐 오른 곳이 바로 내두천이다.

흐르는 개천이 아닌, 백두산 천지물이 샘솟는 ‘백두산 젖샘’이다. 여러 중국업체가 백두산 수자원 확보에 열을 올리며 땅속 깊이 파이프를 매설하고 있지만, 농심은 자연이 만들어준 내두천 물을 그대로 병 속에 담았다.

- 연내 프리미엄 생수시장 진출 계획

   
 

남양유업도 올해 주요 사업분야 중 하나로 생수사업을 강화하기로 하고 해당 사업부문을 대폭 정비하기로 했다. 남양유업 이원구 대표는 최근 임원회의에서 깨끗한 물을 먹고자 하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감안, 생수시장에 기업의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남양은 기존의 생수 브랜드인 ‘천연수’를 리뉴얼해 대형마트 등 유통채널을 강화하는 등의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취약한 생수 브랜드의 로열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연내 프리미엄 생수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매출 역시 2014년 100억원 규모에서 2년 안에 200억원까지 끌어올릴 방침이다.

남양유업의 ‘천연수’는 해발 1,168m 광주산맥 국망봉 기슭의 지하 200m 암반대수층에서 솟아오른 천연 미네랄 천연수로 남양유업의 고집스런 친환경 기업정신과 이탈리아 ALSM의 첨단기술을 적용, 오존처리를 하지 않은 생산기술로 천연수의 미네랄 밸런스를 지켜 청량한 물맛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국내 탄산수 시장은 롯데칠성음료의 ‘트레비’, 일화의 ‘초정탄산수’, 네슬레의 ‘페리에’ 등 3개 제품이 전체 시장의 81.6%를 점유하고 있다. 지난해는 한국코카콜라 ‘씨그램’, 올해는 남양유업 ‘프라우’가 경쟁 대열에 합류하는 등 매년마다 새로운 경쟁자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은 무향 탄산수에서 레몬이나 라임 등 맛이 가미된 탄산수 출시는 물론 휴대성과 패션성을 강조한 슬림페트를 내놓는 등 제품 카테고리를 다양화하고 있다. 국내 탄산수 시장은 페리에의 등장을 시작으로 본다. 지난 1992년 출시한 페리에는 유리병에 담겨 있고 가격도 높게 책정됐다. 초창기 주점 위주로 판매하다 생수시장이 커지면서 스타벅스 등 커피전문점으로 유통채널을 늘리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고수했다.

페리에 출시 이전 일화가 초정탄산수를 출시했지만 페리에와 달리 페트병에 담겨 나오면서 프리미엄이란 인식을 심어주지 못했다. 그러나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07년 페트병으로 탄산수를 선보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탄산수를 대중화시키는데 결정적인 기여를 했다.

탄산수의 인기는 20~30대 젊은 층이 주도하고 있다. 특히 미혼여성들의 지지가 절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탄산수가 다이어트와 미용에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미혼여성들의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며 “탄산음료보다 탄산수가 더 이로울 것이란 소비자 인식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 라임·레몬·플레인에 이어 ‘자몽’ 맛 출시 

   
 

롯데칠성음료는 100% 천연자몽향을 넣어 상큼함을 더한 탄산수 신제품 ‘트레비 자몽’을 최근 출시했다.

‘트레비 자몽’은 상큼하고 쌉싸름한 맛으로 최근 젊은 여성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인 ‘자몽’의 천연향을 담은 제품이다. 또 칼로리제로, 트랜스지방제로, 당류제로인 트레비의 속성 그대로 물보다 시원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웰빙 트렌드를 탄산수다.

이 제품은 2007년 첫 선을 보인 ‘트레비 라임’에 이어 2012년 천연레몬향을 넣은 ‘트레비 레몬’, 탄산수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트레비 플레인’이 추가로 출시된 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신제품으로, 탄산수를 즐기는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롯데칠성음료는 패키지도 소비자의 상황에 맞춰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280ml 병, 355ml 캔, 500ml 페트를 포함해 패밀리 사이즈인 1.2L 페트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달 안으로 휴대성과 패션성을 강조한 300ml 슬림페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 고급 유리병에 담긴 ‘원웨이 보틀’ 출시

   
 

(주)일화의 탄산수 브랜드 ‘초정탄산수’가 신제품 2종을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강화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제품은 탄산수의 청량함에 레몬의 상큼함을 더한 ‘초정탄산수 레몬’과 곡선 커팅으로 디자인에 고급스러움을 더한 ‘원웨이 보틀’ 패키지다.

‘초정탄산수 레몬’은 초정탄산수에 100% 천연의 상큼한 레몬향을 첨가해 탄산수의 풍미와 청량감을 배가시킨 제품으로, 초정 광천수와 탄산 외에는 당류와 색소, 기타 인공첨가물 등을 넣지 않은 제로(Zero) 칼로리 음료다.

초정탄산수 최초의 ‘원웨이 보틀’ 제품도 첫 선을 보인다.

그 동안 페트(PET) 소재의 용기로만 출시되던 초정탄산수가 고급스러운 유리병에 담겨 소비자들을 만나게 된 것. 특히 독창적인 곡선형 디자인으로 제품의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새롭게 출시된 초정탄산수의 제품 가격은 편의점 기준으로 ‘초정탄산수 레몬’ 500ml 페트병은 1,500원, ‘원웨이 보틀’ 330ml는1,600원이다.

- 매년 ‘아트 보틀’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페리에’(Perrier)는 지난 1992년부터 공식 수입원인 씨유씨에 의해 수입됐고 현재까지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는 무향 타입인 플레인과 레몬, 라임, 자몽 4가지 타입으로 판매중이며 패키지는 750ml· 330ml·200ml 병, 330ml·250ml 캔 등이 있다.

페리에는 매년 유명 아티스트와 ‘아트 보틀(Art bottle)’을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한다. 지난 1970년 새해를 기념해 만든 리미티드 아트 보틀을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한정수량으로 출시하고 있다.

- 150년 브랜드 역사 지닌 캐나다산 탄산수

전 세계 음료 브랜드 파워 1위인 코카콜라가 글로벌 스파클링 음료 ‘씨그램’(Seag ram)을 앞세워 지난달 국내 탄산수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이에 따라 350억원대 규모의 탄산수 시장에 일대 격변이 일어날 조짐이다.

   
 

‘씨그램’은 150년에 이르는 브랜드 역사를 지닌 캐나다산 탄산수로, 지난 2002년 씨그램의 스파클링 음료 사업을 코카콜라가 인수한 뒤 글로벌 탄산수 브랜드로 성장해 왔다. 특히 코카콜라의 촘촘한 유통망이 씨그램의 브랜드 인지도와 시너지를 일으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세계 음료 시장에서 충성도가 높은 수요층을 갖추고 있는 게 특징이다.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글라소 비타민워터, 태양의 마테차, 슈웹스 등 다수의 브랜드를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코카콜라는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다수의 파트너들과 연계해 이번 ‘씨그램’을 제대로 안착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제품은 캐나다 주류·음료 브랜드인 ‘씨그램’과 손잡고 출시한 코카콜라의 플레이버 스파클링 워터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트렌디한 감성에 맞춘 디자인과 휴대성, 그립감을 고려한 제품 패키지를 갖추고 있다.

깔끔한 맛의 ‘씨그램 플레인’과 천연 라임향을 더한 ‘씨그램 천연 라임향’ 등 2종으로 출시됐고 가격은 편의점 판매가 기준 1,300원이다.

- 무설탕, 무트랜스지방, 무착색 등 3무 전략

   
 

남양유업은 제로 칼로리의 프리미엄 탄산수로 탄산수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프리미엄 탄산수 ‘프라우’ 라임맛, 레몬맛 2종을 출시했다. 프라우는 깨끗하고 상큼한 탄산수의 기본에 충실하자는 제품 철학을 전면에 내세웠다. ‘알프스의 보석’으로 불리는 융프라우에서 이름을 따왔고 무설탕, 무트랜스지방, 무착색 등 3무(無)전략을 통해 제로칼로리를 구현해냈다. 또 100% 천연과일향만 첨가해 상큼하면서도 달지 않은 탄산수 특유의 맛을 강조했다.

남양유업은 프라우 출시로 롯데칠성음료 트레비, 일화 초정탄산수, 네슬레 페리에 등 3강구도의 탄산수 시장 판도를 뒤흔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홍보활동을 강화, 제품 인지도를 높이고 유통채널별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해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프라우는 2∼3회 가볍게 나눠 마시기 좋은 390ml 용량으로 출시됐으며 시중 판매가는 1,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