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5:24 (수)
체리, 바나나 등 우울증과 불면증 극복 도움
상태바
체리, 바나나 등 우울증과 불면증 극복 도움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5.15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외에도 호두, 쌀빵, 살코기, 우유, 콩, 허브 등 진정효과 있어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잠을 쉽게 청할 수 없고, 잠에 빠진다고 하더라도 잦은 악몽에 시달린다면 우울증과 불면증이 원인일 가능성이 크다.

미국수면장애학회(American Sleep Disorders Association) 학술지 ‘수면’(Sleep) 4월호에 잦은 악몽의 원인에 대한 연구결과가 실렸다.

핀란드 투르쿠 대학 인지신경과학센터와 핀란드 국립보건원이 24∼74세의 성인 남녀 1만3천92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와 건강진단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우울증과 불면증이 잦은 악몽의 원인이라고 밝혔다.
최근 30일 동안 악몽을 겪었는지 조사한 결과 악몽이 잦았다고 대답한 사람은 3.9%(여성 4.8%, 남성 2.9%)였고 지난 30일 동안 이따금씩 악몽을 꾼 사람은 45%, 악몽을 한 번도 꾸지 않은 사람은 50.6%였다.

그 중 악몽을 자주 꾼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해본 결과, 심한 우울증이 있는 사람이 28.4%,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17.1%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미루어 잦은 악몽은 우울증의 초기신호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잦은 악몽의 원인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그 원인만큼이나 다양하고 복합적이지만, 적절한 환경과 잠잘 수 있는 조건이 갖춰졌음에도 잠을 이루지 못한다면, 영양학자 웬디 바질리언 박사가 소개한 숙면을 유도하는 여덟 가지의 음식을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체리, 불면증의 강도 떨어뜨려 만성 불면증에 효과

체리는 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체리주스를 2잔씩 마시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40분 정도 더 긴 양질의 수면을 취할 수 있다.

또한 체리는 불면증의 강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해 만성적인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 바나나, 마그네슘·칼륨함유…근육 이완시켜

바나나는 아침을 상쾌하게 여는데 도움이 되는 과일인 동시에 아이러니하게도 밤잠을 잘 자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된다. 바나나에 든 비타민 B6는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 아침 시간 정신을 맑게 깨우는 작용을 한다.
또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

◆ 호두, 수면 유도하는 멜라토닌 함유

호두는 인지능력과 심장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또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을 함유하고 있어 잠을 자는데도 도움이 된다. 늦은 저녁 시간 말린 체리와 호두를 함께 먹으면 숙면을 유도하는 최고의 간식이 된다.

◆ 쌀밥·감자·흰빵 등 소화 빨라 몸에 휴식 줘

‘미국임상영양학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쌀밥, 감자, 흰빵 등에 든 복합탄수화물은 소화가 빠르고, 몸이 휴식을 취하는 준비를 하도록 만든다.

단 이러한 음식은 밤늦게 많이 먹을 경우 뱃살의 원인이 되므로 양을 적당히 조절해야 한다.

◆ 살코기, 세로토닌 수치 높여 수면 도와

칠면조 고기에 든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또한 닭고기나 생선과 같은 살코기는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 수면을 돕는다. 세로토닌이 체내에서 부족해지면 수면 사이클이 무너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우유,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마음 진정돼

우유에 든 칼슘은 마그네슘이나 칼륨처럼 몸을 편안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잠이 오지 않는 밤에는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마시면 긴장되거나 들뜬 마음이 진정되고 누그러지면서 휴식을 취할 시간이라는 신호를 뇌에 전달한다.

◆ 콩, 미네랄 성분으로 수면의 질 높아져

강낭콩, 완두콩, 땅콩과 같은 콩류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다. 이 미네랄 성분은 강력한 이완제로 작용해 수면의 질을 높인다.

◆ 허브, 진정효과 있어 깊은 수면 도와

캐모마일과 같은 진정효과가 있는 허브차는 잠이 드는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을 한다. 또 좀 더 깊은 수면을 취하도록 돕기 때문에 다음날 피로를 더는데도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