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갑질 홈쇼핑...롯데, 현대, NS홈쇼핑 누가 탈락할까?
상태바
갑질 홈쇼핑...롯데, 현대, NS홈쇼핑 누가 탈락할까?
  • 유한희 기자
  • 승인 2015.03.23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소비라이프 / 유한희 기자 ] 갑질로 유명한 홈쇼핑 재승인 심사에서 누가 탈락할 것인지가 업계와 소비자 초미의 관심사다. 올 상반기 정부의 TV홈쇼핑 재승인 여부가 결정되는 현대·롯데·NS 등 홈쇼핑 3사는 초긴장 상태이다.

지난해 홈쇼핑의 갑질 비리가 사회문제로 확산되면서  정부가 이번 심사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엄격한 잣대를 댈것으로 전망되어, 본보기 차원에서 첫번째 재승인 탈락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탈락 가능성에 마음을 졸이고 있는 현대 홈쇼핑


오는 5∼6월 사업 승인이 만료되는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 등 3사에 대한 재승인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홈쇼핑은 5년마다 정부의 재승인 심사를 받으며 사업권을 연장하고 있다. 롯데홈쇼핑과 현대홈쇼핑은 각각 5월27일, NS홈쇼핑은 6월3일 기존 승인이 만료된다. 이들 3개사는 재승인 심사를 위해 지난 6일 각종 서류를 미래과학창조부에 제출했다.

재승인 심사에서는 이들 업체가 제출한 계획서를 기준으로 지난 5년간의 이행실적을 평가하고 향후 5년간 사업 계획의 적정성을 평가하게 된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정부의 재승인 심사를 통해 퇴출당한 홈쇼핑 업체는 없었지만, 이번에는 분위기가 다른것을 감지하고 있다. 지난해 홈쇼핑 업체 임직원들의 비리가 잇따라 검찰에 적발되고,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면서 하면서 여론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정부는 이번 재승인 심사부터는 과락제를 처음 도입하는 등 심사 요건을 대폭 강화했다.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공익성 실현 가능성' 항목을 배점을 150점에서 200점으로 높였고, '조직 및 인력운영 등 경영계획의 적정성' 항목의 배점도 60점에서 90점으로 늘렸다. 이번 부터는 두 항목의 점수가 50%에 미치지 못하면 심사를 통과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재승인을 앞둔 홈쇼핑 업체들은 비상이 걸렸다. 특히 신헌 전 대표가 납품비리로 실형을 롯데홈쇼핑의 경우 그룹차원에서 재승인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롯데홈쇼핑(법인명 우리홈쇼핑)은 강철규 전 공정거래위원장을 비롯해 언론계, 전직 정·관계 인사가 두루 포함된 경영투명성위원회를 발족시켰다. 올해 초에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투명성위원회에 참석해 위원들에게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활동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기업의 새로운 모델을 제안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 압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갑질'비난을 받고 있는 롯데홈쇼핑도 재승인 심사에 어떻게 될지가 초미의 관심사다.

갑질 근절대책도 시행 중이다. 협력사와의 상담·회의, 국내외 출장, 식사 등 업무에 쓰이는 모든 비용을 롯데홈쇼핑이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협력사와 협업 시 비용 처리 규정'을 마련했다. 이권 개입 가능성이 있는 업무를 담당하는 상품기획자(MD) 등 대외업무와 관련있는 전 직원에게 급여 외에 업무 활동비로 '클린경영 활동비'를 지급하고 있다.

현대홈쇼핑도 중소 협력업체 등에 대한 지원 사업과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최근 중소 협력업체 상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대중소기업협력재단과 각각 4억4100만원씩을 출연해 협력사 6곳에 상품개발기금 8억8200만원을 전달했다. 지난해부터는 정액방송시 목표매출의 50%에 미달하면 수수료 일부를 협력사에 환불해주는 제도도 시행중이다.

▲ 앞으로 부정 부패와 비리는 저지르지 않겠다고 각오를 다짐하며 재승인 심사를 준비하고 있는 NS홈쇼핑
불법 '카드깡'으로 전·현직 임직원이 구속된 NS홈쇼핑도 최근 대표이사와 바로 연결되는 '윤리제보함'을 온라인으로 운영하고 윤리성을 강화한 협력사 관리 매뉴얼인 '윤리경영 가이드 북' 발간하는 등 내부단속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소비자권리찾기 송대길 국장은 ' 평상시 어떻게 소비자중심의 경영활동을 했는가가 중요한 것이지, 평상시에는 감질로 일관하다가 재심사를 앞두고 '하는 척'하는 것은 낮 뜨거운 눈속임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