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침대가 고혈압·암 예방?'…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적발
상태바
'침대가 고혈압·암 예방?'…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적발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3.2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료 체험방 310개소 및 광고물 302개 점검, 20건 적발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공산품을 의료기기인 것처럼 광고하거나 의료기기의 효능·효과를 속인 광고 20건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료기기의 거짓·과대 광고를 근절하고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위하여 무료체험방 형태의 판매업체(310개소)와 인터넷, 신문 등 매체를 통한 광고물(302개)에 대하여 2월 2일부터 13일까지 특별 점검을 실시한 결과 20건을 적발하여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노인 등 취약계층의 무료체험방 형태의 구매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인터넷 쇼핑몰, 오픈마켓 등을 통한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 사례가 다양화·지능화 됨에 따라 매체별 집중 단속을 위해 실시하였다.

주요 적발 유형은 ▲효능·효과 등 거짓․과대 광고(13건) ▲의료기기가 아닌 것을 의료기기인 것처럼 광고(7건) 등이다.

대표적인 적발 사례로 서울시 소재 OO 업체는 공산품인 공기청정기를 호흡기 질환, 알러지, 바이러스성 질병 예방 등의 효능 및 효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홍보했고, 서울시 소재 XX업체는 공산품인 침대가 고혈압, 혈전, 암, 생리불순 등을 예방 할 수 있는 것으로 홍보해 적발됐다.

식약처는 판매 및 구입 과정에서 거짓·과대 광고 등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질병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 등 의료전문가와 상담 후 구입하고, 허가받은 의료기기인지의 여부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피해와 거짓·과대 광고로부터 예방을 위하여, 점검 현장에서 노인·여성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올바른 의료기기 사용법 등을 설명하고, 교육자료 1,350부를 배포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