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가정용 대형냉장고, 저장성능은 삼성전자 제품 ‘우수’
상태바
가정용 대형냉장고, 저장성능은 삼성전자 제품 ‘우수’
  • 양수진 기자
  • 승인 2015.03.1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양수진 기자] 최근 4도어형 900L급 냉장고 중 삼성전자 제품의 저장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한국소비자원이 구매 선호도가 높은 4도어형 900 L급 삼성전자, 대유위니아, LG전자 제품 3종을 대상으로 품질 및 안전성 등을 시험ㆍ평가한 결과, 핵심성능인 저장성능, 월간소비전력량 등에서 제품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자료 한국소비자원]

 결과에 따르면 주위온도가 높을수록 설정온도 대비 온도편차가 컸다. 특히 대유위니아와 LG전자 제품의 도어 쪽이 상대적으로 온도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선반 쪽은 전제품이 설정온도와 유사한 수준으로 잘 맞았다.

소비자원은 ‘냉장실·냉동실’의 ‘도어·선반’에서 각각의 설정온도 대비 온도편차를 종합적으로 비교한 결과, 비교군에서는 삼성전자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능 결과를 보였다. 대유위니아와 LG전자 제품이 그 뒤를 이었으나, 3개 제품이 모두 실생활에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을 보였다.

여름철 주위온도 수준인 32℃에서는 같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임에도 불구하고 제품 간 월간소비전력량 차이가 최대 27㎾h 수준으로 조사됐다. 다만, 전제품이 등급표시에는 문제가 없었다.

같은 제품 내에서도 주위온도(32℃, 16℃)에 따라 최소 22㎾h에서 최대 40㎾h 수준까지 차이가 있었다.

소음은 전제품이 유사한 수준으로 모두 우수했다. 채소실의 보습률은 높을수록 습도유지가 우수하며 제품별로는 88∼94% 수준이었다.

대유위니아와 LG전자 제품은 냉장실 문의 일부만 열어 자주 먹는 식품을 꺼낼 수 있는 홈바가 있었다. 홈바를 사용할 경우, 도어 전체를 여는 것에 비해 냉기 유출을 제한할 수 있고 전력소비도 줄일 수 있는 구조다.

누전 및 감전의 위험성이 있는지 확인해 본 결과, 전 제품에서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