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녹차 ‘테아닌’ 스트레스 해소 효험
상태바
녹차 ‘테아닌’ 스트레스 해소 효험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10.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얼마 전 ‘녹차의 테아닌 성분이 직접적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관여 한다’는 뉴스가 눈길을 모았다.

그 뉴스를 본 기억이 나서 한 주간의 스트레스를 풀어줄 녹차를 사기 위해 할인마트에 들렀다.

녹차를 하나 사려고 보니 브랜드들이 너무도 많았다. 한동안 서성이는데 문득 눈에 쏙 들어오는 게 ‘음양의 기운을 조화롭게 담았다’는 모 회사의 가루녹차였다.

녹차는 한방에서도 ‘기(氣)를 내리고, 숙식을 소화하며, 머리를 맑게 하고, 소변을 편하게 하며, 소갈(입이 마름)을 그치게 하고, 잠을 적게 하며, 독을 푼다’고 한다. ‘화열’과 관련된 여러 증상들을 다스리는 데에 쓰인다.

하지만 그 성질이 약간 차므로 몸이 찬 체질은 장기간 또는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오히려 신진대사가 떨어지고 기운이 소모된다.

지금까지 알려진 녹차효능은 너무나 다양하다. 녹차성분을 이루는 카페인, 카테킨, 비타민C, 탄닌, 플라보노이드, 테아닌, 폴리페놀, 사포닌 등에 의해서다.

피로회복, 각성, 이뇨, 지방분해, 노화방지, 살균, 항암, 항고지혈증, 항산화작용, 충취 및 구취예방, 숙취제거, 중금속배출, 면역기능 향상, 골다공증과 관절염 예방 등 작용과 효능에서 여러 연구보고들이 있다.

특히 성분 중 카테킨에 대해 일본에선 O-157균에 대한 항균작용도 발표됐다. 조류인플루엔자를 막는데도 매우 효과적이란 보고도 있다.  더구나 H5N1 고병원성 바이러스에도 항바이러스효과가 있다고 하니 더욱 반가운 마음이 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