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템플스테이 안전 매뉴얼 발간
상태바
한국불교문화사업단, 템플스테이 안전 매뉴얼 발간
  • 강하영 기자
  • 승인 2015.02.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사고, 사전 예방뿐만 아니라 초기 대응 방법 지침 담겨

[소비라이프 / 강하영 기자] 대한불교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진화)이 템플스테이 참가자의 건강 및 안전한 템플스테이를 위한 [템플스테이 안전매뉴얼]을 발간했다.

이는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이 다양화되고 참가자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대두되는 안전문제 해소를 위한 것으로  지난 2012년 응급처치 대응에 대한 영상물을 제작하여 운영사찰에 배포한 이래로 본격적인 행보라 할 수 있다.

▲ (사진 제공: 한국불교문화사업단)

본 매뉴얼은 사업단과 동국대학교 의과대학 응급의학과 연구진(총괄 최대해 교수)의 합작품으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뿐 아니라 안전사고가 발생한 후에도 빠른 초기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지침이 담겨 있다. 문헌조사, 현지 방문 실사, 운영사찰 템플스테이 관계자 심층 인터뷰를 거쳐 제작됐다.

본 매뉴얼에는 이러한 주요 안전사고 사례와 함께 외상·질병 손상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상세한 대처법이 실려 있다. 또한 심폐소생술, 기도폐쇄처치법 등의 응급처치법과 필수 의료물품, 의료기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수록되어, 사찰의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최적의 안내서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안전매뉴얼과 함께 안전물품이 담긴 기초 인명 소생가방(EMT가방)이 운영사찰에 보급될 예정이다. 기초 인명 소생가방은 다양한 응급상황이 발생할 시 현장에서 최적의 대응이 가능한 국제 표준 전문 응급키트다.

이에 발 맞춰 템플스테이 운영사찰에서는 매뉴얼을 적극적으로 수용, 보다 많은 내·외국인이 안전한 템플스테이를 통해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찾을 수 있게 발전시켜 나갈 전망이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진화스님은 “이번 매뉴얼에는 참가자에 대한 안전사고의 예방, 응급처치, 재발방지에 대한 진지한 노력이 반영됐다”며, “안전한 템플스테이의 운영으로 국민들이 더욱 큰 만족감을 느끼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