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제83호]이웃 간 情 넘치는 시끌벅적 마을장터 속으로!
상태바
[제83호]이웃 간 情 넘치는 시끌벅적 마을장터 속으로!
  • 안혜인 기자
  • 승인 2014.09.22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안혜인 기자] 마을 장터에는 백화점엔 없는 특별한 것이 있다. 바로 이웃 간 정이다. 마을 동호회나 단체들은 무료 공연을 펼치고, 마을봉사단은 장터 진행의 일손을 돕는다. 그뿐인가 출출함을 달래려 주문한 음식의 넘치는 양에 놀란다.

마을공동체를 강화하고 이웃 간 벽을 허물자는 취지로 진행되는 2014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 속 장터들!

주민과 마을단체가 주체적으로 참여해 마을의 생활문화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마을 장터 속으로 지금 당장 떠나보자!

 ▲공연을 펼치는 버스커즈 팩토리
전북 전주  평화마을장터
전북 전주 평화동 주민들은 매월 셋째주 토요일 한옥마을 풍남문광장에서 ‘평화마을장터’(오후 1시~4시)를 벌인다. 올 하반기 처음 개최되는 이 장터는 각종 공연과 아트마켓, 재활용나눔장터의 풍성한 행사로 채워진다.

장터의 특징 중 하나는 먹거리만 넘치는 장터가 아니라 장터 내내 특별 공연이 지속된다는 것이다. 문화공연전문 청년기업 ‘버스커즈 팩토리’는 장터가 열리는 내내 거리 공연을 펼치며 거리를 마치 놀이터처럼 꾸며준다.

 ▲평화동 주민들이 만든 수공품 판매 현장
또한 ‘찾아가는 마을장터’의 핵심인 아트마켓에서는 작년 봄부터 평화동 주민들이 그룹 작업을 통해 기술을 익히며 빚어낸 창작품들로 채워진다. 평화동 주민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만든 냅킨과 뜨개, 북아트, 리본, 매듭, 펠트 등 공예품과 천연비누, 재활용비누, 네일아트 등 다양한 수공품을 전시하고 판매한다.

특히 평화마을장터 프로그램 중 하나인 재활용나눔장터에서는 재사용 가능한 물품들을 주민들이 직접 들고 나와 판매하며 나눔의 기쁨을 공유해 장터 개최의 의미를 더욱 강조한다. 

한편 행사관련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학산종합복지관(223-9999)으로 문의하면 된다. 

 ▲아래 위 옆집트기 축제 행사 중 하나인 마을 장터마당
경기 성남  아래 위 옆집트기 축제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숨과 봇들6단지 마을공동체 꿈너비 공동체가 오는 9월 27일(오후 12시 ~6시30분) 마을축제(장터)인 ‘아래 위 옆집트기’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봇들 마을6단지 아파트 608동 앞 광장에서 개최한다. 올해 축제의 목표는 아파트 단지 내 이웃들의 공동체적 관계 맺기를 통한 주민화합이다.

주요 행사는 축제 길놀이 ▲동네한바퀴(오후 12시~12시 40분) ▲마을 장터마당(오후 1시~4시) ▲마을 전시마당(오후 1시~6시 30분) ▲마을 놀이마당(오후 1시~4시) ▲마을 체험마당(오후 1시~4시) ▲마을 재능마당(오후 4시~6시) ▲마을 대동마당(오후 6시~6시 30분)이다.

축제의 첫 번째 프로그램인 ‘동네한바퀴’는 마을 축제 개최 퍼포먼스가 펼쳐지며 이어 실버풍물단과 어린이 가장행렬의 합동 공연이 마을 주민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이에 더해 ‘마을 놀이마당’에서는 아파트 동별로 팀을 나눠 ‘인간 줄다리기’를 하고, ‘미꾸라지 맨손잡기’ 등의 이색행사가 진행된다. ‘마을 체험마당’에서도 판교의 역사자원인 ‘쌍룡거줄다리기’를 체험 가능하며, 그때 그 시절 교복을 입고 사진찍는 추억의 프로그램도 있어 남녀노소 재밌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마을 장터마당’의 경우 세부 프로그램으로 중고 벼룩시장, 주민들이 키운 농산물을 직거래하는 농산물직거래장터, 먹거리 장터가 펼쳐져 축제의 맛을 높인다.

특히 축제 마지막 행사인 ‘마을 대동마당’의 경우 이웃과 손이어 잡기 퍼포먼스를 펼쳐 이웃 간 벽을 허물고 하나 된다는 의미를 더욱 되새길 예정이다.

한편 행사관련 문의사항이 있다면 사회적협동조합 문화숨(070-7574-6683) 이나 꿈너비공동체(010-8603-0828)로 연락하면 된다.

 ▲ 송학골 장터 도리깨 난타 공연

 ▲ 송학골 나눔장터 개인벼룩시장
경기 부천  송학골 소리축제
송내2동축제추진위원회(주민자체센터, 주민자치위원회, 송내2동 마을사랑방, 부천문화재단, 송내동 청소년문화의 집 등)가 주관하는 제8회 송학골 소리축제가 오는 10월 18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성주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진행된다.

이번 소리축제는 기존 한국문화원연합회 주관의 2014 생활문화공동체만들기 사업 일환으로 진행됐던 ‘송학골 어깨동무 나눔장터’가 큰 인기를 끌며 지역의 전통 축제인 ‘송학골 소리축제’와 함께 진행돼 더욱 풍성한 축제로 발전됐다.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주민의 화합의 장을 마련한다는 취지를 갖는 이번 축제는 마을 어르신과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등 다양한 연령대의 참여가 이뤄질 예정이라 더욱 뜻깊다.

또한 주요 행사로는 ▲공연 ▲노래자랑 ▲행운권 추첨 ▲체육행사 ▲체험행사 ▲먹거리장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며 특히 공연·체험 관련 콘텐츠가 풍부한 ‘송학골 소리축제’와 먹거리·시장 등 물질적인 콘텐츠가 많은 ‘송학골 어깨동무 나눔장터’가 합쳐져 먹거리와 볼거리가 넘치는 축제의 장이 펼쳐진다.

한편 행사 관련 문의는 부천문화재단 문화사업팀(032-320-6337) 이나 송내동 마을사랑방(010-3933-2429)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