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과일·우유 등 천연식품에 함유된 ‘천연 당’ 건강에 효과적 !
상태바
과일·우유 등 천연식품에 함유된 ‘천연 당’ 건강에 효과적 !
  • 양수진 기자
  • 승인 2014.09.1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양수진 기자]과일이나 우유 등 천연식품에 함유된 ‘천연 당’의 건강 유익 효과가 상당히 뛰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최근 열린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심포지엄에서 인제대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강재헌 교수는 “경기 안산·안성 지역의 39∼70세 주민 1만38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우유를 통해 얻은 당인 유당(乳糖) 섭취가 많을수록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이 남성은 23%, 여성은 44%까지 각각 낮아졌다”고 발표했다.

강 교수는 “우유(유당) 섭취가 많은 사람들의 대사증후군 발생률이 낮은 이유는 아직 불분명하다”며 “유당 자체가 대사증후군 발생률을 낮췄을 수 있지만 유당·단백질·칼슘이 풍부한 우유의 효과일 가능성도 있다”고 추정했다.

강 교수는 경기 과천에서 초등학교 4학년생 800여명을 2008년부터 4년간 추적 조사한 결과, 과일에서 얻은 당인 과당(果糖)을 많이 먹을수록 아이들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가 더 나았다고 밝혔다.

과당을 하루 13.9g(대략 사과 반쪽에 든 과당의 양) 이상 섭취한 어린이는 허리둘레가 평균 1.3㎝ 가늘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평균 6.7㎎/㎗ 낮았다. 평균 체질량지수는 17.3이었다. 과당을 거의 먹지 않은 아이들(17.9)에 비해 평균 0.6 낮았다. 탄산음료를 주 2회 이상 마신 아이들의 평균 체질량지수는 21.5였다. 1회 미만 섭취한 아이들(20.3)보다 1.2 높았다. 허리둘레도 주 2회 이상 마신 아이들이 평균 4.5㎝ 더 굵었다.

강 교수는 “과일(과당)을 많이 먹으면 하루 섭취 열량이 추가되는데도 아이들의 허리둘레가 감소한 것은 고열량 간식이나 패스트푸드, 탄산음료를 덜 먹은 덕분일 수 있다”고 풀이했다.

당류는 천연당과 첨가당으로 크게 나뉜다. 첨가당은 빵·아이스크림·과자·탄산음료에 단맛을 내기 위해 넣은 설탕류를 가리킨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과제를 맡아 강 교수와 공동 연구를 수행한 을지대 식품영양과 이해정 교수는 “과일에서 유래한 당(천연당) 섭취는 체중을 줄여준 데 반해, 탄산음료를 통한 당(첨가당) 섭취는 비만과 혈당 상승을 가져왔다”며 “탄산음료 섭취가 많을수록 아이들의 TV 시청과 PC 사용시간이 늘었고, 우유와 과일 섭취는 줄었으며 패스트푸드와 라면 섭취는 늘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