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채원배 국민은행 VIP팀장
상태바
채원배 국민은행 VIP팀장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09.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3년 방카슈랑스 시행 뒤로 고객 편리성이 많이 늘었습니다. 은행에서 예금 상품 가입부터 보험 상품 가입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원스톱(one-stop)서비스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른 고객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상태입니다.”

국민은행 VIP팀 채원배 팀장은 2003년 방카슈랑스가 첫 시행되면서부터 방카슈랑스 상품을 팔아온 은행원이다. 5년간 가장 많이 방카슈랑스 상품을 팔았다.

그는 지금까지 방카슈랑스를 팔아오면서 느끼는 변화는 고객 편리성이 늘어났다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고객들이 이리 저리 찾아다니지 않고도 금융 업무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다. 채 팀장은 “많은 사람들이 백화점을 찾는 것은 고가의 명품을 사기 위해서라기보다는 한자리에서 많은 상품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며 방카슈랑스도 이와 같다고 말한다.

은행에서 예금·펀드·대출뿐만 아니라 보험도 가입할 수 있어 고객들의 불편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보험 저변 넓히는데 은행이 한 몫

그는 “보험 저변 확대에도 은행이 많은 기여를 했다”며 지금까지의 방카슈랑스 시행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어느 곳이나 은행이 있어 고객들이 찾기 쉬운데다 은행의 신뢰가 보험 가입자를 늘리는데 기여했다고 설명한다. 기존 보험에 불신을 갖고 있던 고객들이 은행을 만나면서 보험에 신뢰를 갖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은행이 보험을 확산하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특히 우리 은행은 개인고객이 주 고객이어서 개인 보험 가입자 확대에 많은 역할을 했습니다. 고객들이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하고, 은행만이 갖는 신뢰 때문에 안심하고 가입하는 편입니다. 이뿐 아니라 상품도 다양하고 가격도 싼 편이어서 고객들이 많이 찾습니다.”

은행은 보험사와 제휴를 맺고 다양한 상품을 팔고 있다. 이로 인해 고객들의 선택 폭도 넓어졌다. 또한 업체들끼리 경쟁하면서 보험료는 싸진 반면 혜택은 풍부해졌다. 채 팀장은 이러한 결과가 고객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생각한다. 이밖에도 그는 “방카슈랑스 시행으로 효과적인 재무 설계가 가능해져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졌다”며 “은행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는 고객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말한다.


‘방카’ 보험사·은행 윈윈 위해 필요

방카슈랑스 시행 전에는 단기 예금 상품만 판매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10년 이상 장기상품도 팔 수 있어 고객들 성향에 맞게 재무 설계가 가능해졌다는 것.

채 팀장은 방카슈랑스 시행 전에 자신을 찾는 고객 중 보험이나, 펀드가 필요한 경우 그와 관련된 사람을 소개해 재무 설계를 도왔는데 지금은 직접 할 수 있어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한다.

그는 보험사들이 우려하는 불완전 판매에 대해서도 기우(杞憂) 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만약 은행이 지금껏 불완전 판매를 해왔다면 보험사가 업무제휴를 맺지 않았을 것이라는 게 그의 주장이다.

‘방카슈랑스 3단계’를 몸소 경험한 그는 “방카슈랑스는 시대변화에 발을 맞춰가는 일”이며 “보험사와 은행이 윈윈(win-win)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