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왜! 책을 온라인으로 살까?
상태바
왜! 책을 온라인으로 살까?
  • 심현지 인턴기자
  • 승인 2014.07.29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높은 할인율에도 불구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의 행동유형 분석해보자

[소비라이프 / 심현지 인턴기자] 기본 지식과 소양을 갖추기 위해 책을 읽는 사람들,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책을 읽는 사람들 등등 책을 찾는 사람들은 어떻게 책을 접하게 될까?

 그 사람들은 책을 찾기 위해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매해서 읽거나 혹은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내의 도서관에 직접 찾아가 대출하여 읽기도 한다. 또는 주변 지인으로부터 읽기도 한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는 사람들! 경제적인 부분에서만 따져보았을 때에는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이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것 보다 조금 더 경제적이다.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최소 5%의 할인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제적인 면에서의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사람들은 오프라인 서점에서 직접 책을 구매하는 것일까?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사람들과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왜 당신은 오프라인 서점이 아닌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시나요?"와 같은 질문을 하였을 경우 설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직접 갈 수 없는 상황이라서 (응답비율:13%) 가격에서 보면 오프라인보다 더 싸서(응답비율:58%) 책 무게가 걱정되는데 온라인은 무료배송이 가능해서(응답비율:29%) 할인 적용된 온라인 도서 가격과 가격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아서 (응답비율:49%) 오프라인 서점에 구경갔는데 충동적으로 사고 싶은 마음이 생겨서 (응답비율:13%) 배송시간이 아무리 단축되었다고는 하지만 지금 당장의 책이 필요해서 (응답비율:38%) 총 3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의 결과,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대부분 오프라인 서점보다 더 싸다는 이유를 택한 사람들이 많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의 할인적용 가격과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하다는 이유를 택한 사람들이 많았다.

 평소에는 오프라인 서점에 직접 가서 구매하는데 책을 여러 권 살 경우에는 책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에 온라인 서점을 이용하게 된 사례의 응답비율도 낮지 않은 결과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