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SM5 리콜 거부하는 프로슈머들
상태바
SM5 리콜 거부하는 프로슈머들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비룡(소비라이프Q 편집인)

 소비자들이 사이버 공간을 통해 리콜운동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기업체들의 태도를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새로운 소비자 운동을 목격할 수 있다.

요즘 포털 사이트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 SM5 소비자들 간에 리콜 거부운동이 한창이다. 지난 1월 2일 건교부에서 SM5 승용차 68,307대에 대해 리콜 명령을 하면서 ‘시동 꺼짐 현상’만 고쳐주라고 지적하자 소비자들이 이를 거부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해 8월 지모(29세)씨는 SM5를 샀다. 그런데 주행 중 운전대와 의자가 떨려 사업소를 찾아가 수리를 요구했지만 “차량 결함은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 지씨는 포털 사이트 ‘르노삼성자동차동호회’ 게시판에 글을 올렸다가 똑같은 피해를 당한 소비자들을 만나 지난 10월에 ‘SM5 임프 리콜 카페’를 만들었다. 4명으로 시작한 회원수는 2개월만에 2000명을 넘어 섰다.
회원들은 정비사와 자동차과 교수 등을 찾아 검사를 의뢰해 엔진을 떠받치는 지지대가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후 회원들은 ‘주행 중 시동 꺼짐’ 등 여러 문제점들을 모아 카이스트(KAIST)에 정밀 분석을 맡겼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에 집단 민원을 올리고 건설교통부에도 리콜을 요구하는 의견을 냈다. 르노삼성에도 문제점을 전달했지만 ‘원인을 알 수 없으니 리콜은 불가능하다’고 버티자 지난 12월에는 인터넷 카페을 통해 리콜을 요구하는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건교부가 리콜 명령을 내렸다. 그러나 ‘시동 꺼짐 현상’만 고쳐주라고 하고 ‘차량 떨림 현상’을 제외하자  리콜을 거부하는 소비자운동이 격하게 일어났다.
마침내 지난 1월 17일 소비자들은 르노삼성과 협상한 끝에 3월까지 ‘차량 떨림 현상’을 개선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이 리콜운동은 두 가지 면에서 사사하는 바가 크다.
하나는 이 운동이 소비자 스스로 제품에 대한 문제를 발견하는데서부터 시작해 피해자 끼리 모여, 전문가의 확인을 받고, 집단민원을 내는가 하면, 기업과 협상을 통해 요구사항을 관철해내는데 이르기까지 똑똑한 소비자인 프로슈머(prosumer : 생산활동에 직간접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들의 전체 활동상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또 하나는 이들이 사이버 공간을 통해 리콜운동에 직접 참여하고 조직을 결성하고, 기업에 대항하며, 온라인 서명운동으로 소비자의 결집된 힘을 과시함으로써 리콜과 개선약속을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사이버 소비자운동의 전형을 보여준다.
다시 말하면 SM5 리콜 운동은 똑똑한 소비자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공동체를 형성하고 소비자 주권을 찾기 위해 행동함으로써 강력한 파워를 만들고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운동의 트렌드로 눈여겨볼만 하다.
이 운동은 ‘현재 진행형’이다. 앞으로 소비자들에게 배타적이었던 기업이 좀 더 개방적이며 진정한 태도로 변해 그들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 하는 점이 초미의 관심사로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