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명품으로 전반전, 문화로 후반전"
상태바
"명품으로 전반전, 문화로 후반전"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통 명가(名家)로 불리며 영원한 라이벌 관계인 롯데와 신세계백화점. 이들 두 기업의 본점은 모두 유통 1번지로 불리는 명동 상권에 자리잡고 있다. 이들 백화점은 자사의 독특한 이미지를 높이면서 상권 및 고객의 계층화, 차별화를 통한 상권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소비양극화를 배경으로 전문화·고급화 등 다른 업체와 차별을 꾀하고 있다.
롯데가 서울 중구 명동에 본관과 신관외에 2003년 영플라자, 2005년 3월 명품관인 에비뉴엘을 오픈하자 신세계는 2005년 8월 본점 신관을, 2007년 2월 명품관을 잇따라 열었다.
양쪽이 과감한 투자로 지역상권이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바뀌고 있다. 지난해 연말엔 밤이면 푸른등을 밝히는 롯데백화점과 하얀 등을 밝히는 신세계 백화점으로 명동 일대가 설치미술거리로 거듭나 시민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엔터테인먼트 백화점 지향
오늘날 소비자들의 욕구는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백화점소비자의 경우도 예외가 아니다. 유통시장이 개방되면서 다국적 유통업체들이 가격파괴와 파격적인 유통전략으로 백화점 수요층이 줄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백화점의 변화를 요구하며 쾌적한 환경과 고급스런 분위기, 문화복합센터로서의 시설수용 등 다양한 변신을 꾀하게 했다.

“물건 아닌 이미지 판매”
신세계와 롯데는 ‘문화’란 키워드로 백화점의 새 시대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물건이 아니라 ‘이미지를 판다’는 뜻이다. 쇼핑은 이제 삶의 일부가 된 지 오래다. 어느 백화점에서 쇼핑하는지가 그 사람을 설명해준다.
대부분의 백화점들은 자사고객들을 대중적 일반고객과 VIP고객으로 나눠 관리하고 있다. 그 중 특히 VIP고객의 기여도는 백화점매출에 있어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상위 1% 고객이 총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매년 늘고 있다.
롯데와 신세계의 대결은 롯데 에비뉴엘의 400m 지척에 있는 신세계 본점 본관이 지난해 2월 명품관으로 새로 개장하면서 명품 전쟁이 시작됐다.
롯데와 신세계 명품관은 치열하게 상대방의 동향과 정보를 파악해 대응하고 좋은 점이 있으면 바로 벤치마킹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두쪽은 또 내부 분위기와 인테리어 등에도 많은 공을 들인다. 에비뉴엘이 밝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가 강하다면 신세계는 장중한 톤으로 고급스러움을 지향한다.
명품관 외에도 소비자들의 발길을 머물게 하는 이유는 다양한 부대행사와 이벤트이다.
백화점은 소비자의 신뢰를 바탕으로 상품을 사고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상업공간이다. 동시에 대중들이 문화생활을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역할한다.
따라서 백화점은 이런 특성을 살려 소비자의 구매력을 촉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게 된다.
롯데백화점의 경우 롯데화랑을 두고 있다. 롯데화랑우수작가 초청전시 등 수준 높은 전시회를 연중 연다. 또 롯데시네마와 이어져 있어 영화를 보기 전에 시간을 보내며 쇼핑도 즐길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문화홀을 열고 백화점 손님을 대상으로 영화시사회·연극·뮤지컬·콘서트 등 매일 다양한 문화행사를 열고 있다. 겨울방학철엔 아이들과 관람할 수 있는 공연도 연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가족과 함께 다양한 문화생활을 접할 수 있다.
평생사회교육장인 문화센터에선 3개월마다 강좌가 열린다. 회원을 위한 특별서비스와 스페셜이벤트도 열린다. 소비자들은 취향에 맞춰 배우고 싶은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뜻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웨딩센터, 컨시어지 서비스, 유아휴게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은 백화점이라면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다 살 수 있다는 생각을 심어준다.

주차 소요시간 ‘신세계’ 앞서
또 소비자들이 같은 물품을 사는데도 특정백화점을 찾는 이유는 교통의 편리함과 지리적인 위치 때문이다. 또 같은 상권에 있다해도 백화점 이미지가 만족스럽지 못하거나 물품 종류가 적다면 품위있는 분위기에 다양한 물품을 갖춰 놓은 백화점을 택하게 된다.
양사의 끊임없는 경쟁과 노력은 서로에게 ‘윈-윈(상생)’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신세계의 신관과 명품관이 열리면서 서울 강남으로 갔던 강북 명품고객들이 발길을 되돌리고 있다.
백화점의 세일기간엔 주차서비스도 큰 경쟁요소가 된다.
한 신문이 최근 백화점 주차 서비스에 대해 현장조사한 바에 따르면 백화점 진입로에서 주차할 때까지 걸린 시간은 롯데가 평균 40분으로 가장 길었다. 반면 신세계는 11분 36초였다.
또 주차요원의 안내서비스가 얼마나 빠르고 친절했는지 평가해달라는 항목에선 신세계와 롯데가 같은 점수(13점)을 받았다.
여유로운 주차공간에 대해선 신세계(14점)가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했다. 반면 롯데는 11점을 이었다. 

출차 전송 서비스 ‘롯데’ 우월
주차장의 쾌적성(밝기, 공기, 소음)은 롯데와 신세계 모두 12.5점으로 같은 점수를 받았다.
출차 때 안전하게 도로진입까지 도왔는지를 묻는 마지막 전송상태는 롯데백화점이 12.5점으로 신세계(11점)에 비해 좋았다는 답을 했다.
롯데백화점을 방문한 평가단은 ‘지하회전로가 너무 좁아 차가 긁힐까봐 조마조마했다’는 불만사항도 나타냈다.
롯데와 신세계간 ‘마일리지’ 경쟁 역시 뜨겁다.
최근 롯데멤버스회원 서비스가 출범 2년 만에 1200만명 회원을 넘어섰다. 롯데멤버스회원서비스는 롯데그룹 내 주요 계열사들이 따로 운영해오던 멤버쉽제도와 포인트제도를 롯데포인트 하나로 합쳤다.
신세계 역시 신세계포인트 회원을 모집한 지 20개월 만에 누적회원 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3월 ‘신세계의 통합 마일리지 적립카드’를 선보인 뒤 하루 평균 1만6000명이 고객에 가입한 셈이다. 이마트에서 800만명, 백화점에서 200만명이 회원에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롯데백화점의 ‘롯데맴버스’와 신세계의 ‘신세계포인트’ 어떤 포인트를 쓰는 게 보다 유리할까. 포인트 적립비율은 롯데가 구매액의 0.2~5.0%로 신세계의 0.1~1.5%보다 유리하다.
롯데포인트는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등  제휴사에서 0.5~3%까지 쌓아주는 멤버십 포인트와 0.2~5%까지 쌓이는 롯데카드 포인트 등 두 종류가 있다.
롯데포인트는 5000포인트 이상인 경우 1000포인트 단위로 쓸 수 있고 유효기간은 2년이다.
신세계포인트는 백화점에선 10포인트 단위로, 이마트에선 매장 안에 따로 마련된 무인단말기에서 1000원 단위의 포인트 사용쿠폰을 인출해 사용가능하다. 신세계 몰과 이마트 몰에선 1포인트 단위로 쓸 수 있으며 5000포인트를 넘어서면 백화점이나 이마트에서 상품권으로 바꿀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