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겨울산 오르니 건강 보이네!
상태바
겨울산 오르니 건강 보이네!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08.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의 결속력은 뭔가 특별한 게 있다. 2002년, 국민 모두가 하나 되어 우렁찬 응원의 목소리를 냈던 붉은 악마의 물결이 그렇고, 최근 서해안 일대에서 검은 기름띠를 손수 닦아 내고 있는 100만 명을 넘어선 자원봉사자들의 안쓰러운 마음이 그렇다.
그런 마음으로 지난 날 가난했던 우리 경제를 기적같이 살려 냈고, 그런 마음으로 오늘날까지 부단하고 묵묵히 일해 왔다.
그러나 치우침이 생기면 미치지 못한 곳이 생기는 법. 그 동안 부지런했던 몸이, 일에만 열중했던 머리가 쉬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오기 시작한 것이다.
그리하여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화두로 하는 웰빙(well-being)생활에 대해 우리는 적잖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웰빙’이란 신조어는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이에 웰빙을 주제로 하는 여가 생활은 급속히 선호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중 단연 호황을 누리고 있는 여가산업이 있으니 바로 ‘등산’이다.
등산은 우리나라 18세 이상 성인 5명 중 4명이 1년에 한번 이상 즐기는 취미생활이다. 1천5백만 명 정도가 매월 정기적으로 산행을 하고 있다. 연간 등산인구도 4억6천만 명에 이르는 가장 활성화된 우리 국민의 여가생활인 것이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산에 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독일의 철학자이자 시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1844~1900)는 “산을 오르는 기쁨은 정상을 정복했을 때 가장 크다. 그러나 더 큰 기쁨은 험악한 산을 올라가는 동안에 느끼게 된다. 길이 험할수록 가슴이 뛴다. 인생에 있어서 어려움이 전혀 없다면 그 이상 삭막한 것이 없으리라”라고 이야기한다.

겨울산행 철저히 준비 안 하면 ‘낭패’
우리는 산에 오르는 표면적 이유를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혹은 자연경관을 즐기기 위함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막상 산에 오르는 일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일이다. 한걸음 한걸음을 옮겨 정상을 향해 오르노라면 들숨과 날숨이 벅차고, 경사 가파른 곳에서는 한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남의 다리인 마냥 천근만근 힘에 부치기 마련이다.
또 걸음을 옮길 때마다 주의를 집중하지 않으면 자칫 돌부리에 발이 다치기도하고 넘어지기도 한다. 산을 오르기 위해 발걸음을 하나씩 옮기는 일은 마치 수행을 하는 듯하다.
산을 오른다는 것은 그 속에서 인생을 알아가는 것과 같다. 두 걸음 뒤의 일을 알 수 없다. 따라서 한걸음마다 정성을 다해야하고, 때론 숨을 헐떡여야 하는 가파른 길을, 때론 평탄한 능선을 만나기도 한다.
물론 최종 목적지인 정상에 올랐을 때의 기쁨도 대단하지만 우리는 산을 오르는 과정을 통해 인생사의 진정한 의미를 몸소 체험할 수 있다. 그 마음은 지금이나 100여 년 전 니체가 올랐던 등산길이나 매한가지인 듯하다.
등산의 백미는 역시 겨울산행이다. 하얀 설경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자신의 마음도 어느새 순수해지고, ‘뽀드득 뽀드득’ 눈 밟는 소리의 경쾌함은 우리의 귀를 즐겁게 해준다. 한겨울 영하의 날씨와 새하얀 눈을 뒤로하고 몸속에서 흐르는 한줄기 땀방울은 겨울산을 오르는 또 하나의 매력이기도 하다.
하지만 산 속은 이미 한겨울이다. 철저한 준비 없이 나섰다간 낭패를 당하기 쉽다.
겨울산행을 위한 장비는 보온기능이 필수다. 장비 용도에 따라 방수·방풍·발한기능이 요구되기도 한다. 여기에 눈 쌓인 산길을 오르기 위해 아이젠, 스패츠(발토시), 발라클라바(안면마스크), 오버글러브(겹장갑) 등 생소하지만 특별한 장비들을 챙겨야 돌발상황에도 당황하지 않고 겨울 산을 만끽할 수 있다.
또 땀을 많이 흘려 나타나는 탈수증예방을 위해선 물도 좋지만 오이·당근·귤을 준비하면 수분과 함께 비타민을 공급해 주므로 효과적이다.
날씨가 추울 땐 탈수를 막아주고 체온을 유지시켜 줄 수 있는 따뜻한 음료와 열량이 충분한 비상식량을 준비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한다.
체중 60~70㎏인 성인이 2~3시간 야트막한 산을 오르내리면 약 800㎈의 열량을 소모할 수 있다.
이는 1시간 동안 쉬지 않고 조깅할 때의 소모 열량과 비슷하다. 맑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인 셈이다. 등산을 하면 심폐기능 뿐 아니라 다리 근력을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평일엔 운동과 담을 쌓다가 주말에만 등산하는 것은 건강효과 면에선 그다지 효율적이지 못하다. 주말에만 등산하면 아무런 운동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주중의 6일 동안 등산 때 강화된 근력이 쉽게 풀리기 마련이다. 또 등산 때 힘겹게 뺀 지방의 대부분도 제자리를 찾아 돌아오기 십상이다.
심폐기능을 강화하고 뱃속지방을 빼서 평소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기 위해선 매주 3회 이상 땀을 흘리며 운동해야 한다.

 

매주 3회 운동해야 건강한 ‘심신’
따라서 매주 3회 이상 등산하는 게 좋고 이것이 불가능하면 2회는 달리기·빨리 걷기·계단 오르기 등의 운동을 하면서 등산을 겸하는 게 효과적이다.
하지만 산을 오르는 게 모두에게 좋은 것만은 아니다. 혈압이 높고 순환기에 이상이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화를 자초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나이가 들면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갑작스러운 산행이 심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산행 때 가슴이 답답하거나 두통, 구역질 등이 동반되면 그 자리에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조금만 더’하고 욕심을 부리다가 쓰러지는 사람들도 있으니 말이다.
산은 우리에게 한없이 많은 것을 베풀지만 순응하지 않는 자에게는 아픈 매를 들기도 한다. 산에 오르기에 앞서 겸손한 마음을 가지는 것이 우선이요, 준비가 철저히 되었는지 살피는 것이 필수다. 또 혼자만 산을 오르는 게 아니므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