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01 15:24 (수)
[제81호 의료비 증가 부담 의료실비보험으로 해결!
상태바
[제81호 의료비 증가 부담 의료실비보험으로 해결!
  • 이종하 기자
  • 승인 2014.07.07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이종하 기자] 현재 우리나라의 평균수명 증가로 인한 고령화 현상, 의료기기 발전으로 인한 의료수가 증가, 신종질병 발생 등의 요인으로 의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3년 한 해 동안 지출한 건강보험 진료비는 50조 9,541억 원으로 전년도 47조 8,392억 원 대비 6.5% 증가하며 의료비지출에 대한 부담이 심각해졌다. 이에 의료실비보험이 높아지는 의료비 부담의 대비책으로 전망된다.

▲ 매년 증가하는 의료비에 의료실비보험이 해결사로 떠오르고 있다.

나이 들수록 보험료 높아져 …

의료실비보험은 실손보험이라고도 불리며 특정 질병에 대해 정해진 금액만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자가 입원, 통원, 수술 등의 병원치료를 하면서 사용된 금액을 실손으로 보장해 주는 보험으로 실제 보장 받는 범위가 넓고 효율이 좋아서 매년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이다.
 
가입자가 많은 만큼 보장과 보험료에 대한 차이가 존재하게 되는 데, 좋은 조건으로 가입을 하기 위해선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다.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 주의력 등이 낮아져 의료비 지출이 상대적으로 늘어남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가입 시 질병·상해로 인해 치료 중이거나 과거에 큰 질병을 앓았을 경우 의료실비보험 상품 가입에 제약이 따를 수 있어 아프기 전에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의료비 지출을 줄이고 보장기간도 길게 하는 현명한 선택이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 찾는 것 중요
의료실비보험은 여러 보험사에서 다양한 보장 기준을 내세워 판매하고 있으므로 가입시 비용과 보장을 비교해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의료실비보험을 고를 때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주의사항들은 존재한다. 따라서 좀 더 실속 있게 보험을 가입하기 위한 몇 가지 주의사항들을 체크해보자.
 
중복 보장 안돼 … 맞춤 상품 가입 권장
첫째, 의료실비보험은 중복으로 보상되지 않고 일정 비율에 따라 비례해 보상된다. 즉 실제 본인이 지출한 의료비에 대한 보장이므로 여러 개의 상품에 중복 가입 돼 있어도 가장 보장이 좋은 상품 하나만 보상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상품 하나만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기존 100세 보장 3년마다 갱신되는 특약형 상품의 경우도 갱신보험료는 매년 단위로, 보장내용은 15년 단위로 재가입을 해야 하도록 최근 바뀌었기 때문에 이것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보험금 청구가 간편하고, 보험금 지급이 빠른 보험회사를 선택해 가입하는 것이 추천된다. 의료실비보험은 간단한 질병이나 통원, 입원 치료 시에도 보장돼 청구횟수가 잦으므로 신속한 일처리가 가능한 곳을 선택해야 신경쓸 일이 적어진다.
 
아무리 소비지출을 줄이고자 노력해도 의료비 지출은 줄일 수 없는 항목이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더 비용이 늘어가는 항목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