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소비자만 피해보는 구조
상태바
국내 이동통신시장은 소비자만 피해보는 구조
  • 양수진 기자
  • 승인 2014.06.03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폰 가입자 71.8% "이통시장 문제는 단말기 출고가
 

국내 소비자 대부분은 현재 이동통신시장 구조가 결국 소비자만 피해를 보는 구조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시장조사전문업체인 마이크로밀엠브레인의 트렌드모니터는 3일 최근 1년 이내 스마트폰 구입 및 교체경험이 있는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보조금 및 이동통신시장 과열화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 결과 현재 이동통신사들의 단말기 보조금 경쟁이 과열됐다는 지적에는 전체의 68.8%가 동의하고 있는 반면 경쟁이 과열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응답은 9.3%에 불과했다. 과열 이유로는 이동통신 시장 포화로 인한 가입자 유치 어려움(62.2%)을 들었고 영업대리점의 실적 경쟁(57%) 때문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의 74.3%가 현재 27만원을 상한선으로 운영되고 있는 단말기 보조금 규제를 인지하고 있음에도 효율적으로 규제가 이뤄지고 있다는 응답은 전체 4.1%에 불과했다. 특히 20대 후반 응답자의 80.5%는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또 현재와 같은 단말기 유통구조에서 손해를 보는 것은 소비자라고 응답한 사람들은 전체의 86.8%로 집계됐다. 단말기 보조금을 제공하는 만큼 이동통신 요금이 많이 나올 것이라는 인식도 전체의 75%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과 휴대폰 단말 구입이 분리됐으면 좋겠다는 응답도 전체의 78.5%에 이르렀다.

트렌드모니터는 “두 영역이 분리되면 이동통신사는 요금 인하 및 다양한 요금제를 앞세워 서비스 질 향상을 놓고 경쟁하게 되고 휴대폰 단말기 가격 역시 현재보다 인하될 것이라는 기대가 섞여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가장 큰 문제로 단말기 가격(71.8%)을 꼽았으며 비싼 이동통신 요금을 꼽은 사람들도 69.4%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이동통신사의 영업정지 및 과징금 처분이 소비자에게 돌아오는 보상이 거의 없어 부적절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사들에 내려진 영업정지 및 과징금 처벌이 적절하다는 응답은 27.9%인데 비해 부적절하다는 의견은 48.9%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적절하다고 평가하는 이유로는 소비자들에게 돌아오는 보상이 거의 없다는 응답이 86.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영업을 하지 못하는 판매대리점만 손해를 본다는 응답도 48.9%로 높게 나타났다.

트렌드모니터는 “이동통신사에 대한 제재가 ‘눈 가리고 아웅’식의 대책일 뿐 이동통신시장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