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열심히 일한 당신에게 근로자 여행카드
상태바
열심히 일한 당신에게 근로자 여행카드
  • 양수진 기자
  • 승인 2014.02.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경비 부담 줄여 여행기회 확대..
▲ 문화체육관광부는 근로자의 여행경비 부담을 줄이고 여행하기 좋은 관광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근로자가 보다 편하게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경비 부담 줄여 여행기회 확대
문화체육관광부는 근로자의 여행경비 부담을 줄이고 여행하기 좋은 관광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근로자가 보다 편하게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근로자휴가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근로자휴가지원 사업은 근로자와 소속 기업체가 여행경비를 50:50의 비율로 분담해 적립하는 것으로, 근로자는 적립금이 담긴 여행카드를 발급받아 숙박시설과 레저시설, 테마파크 및 국내 교통편 이용 등 국내여행 관련 여가활동에 적립금을 사용할 수 있다.
정부는 한국관광공사를 운영기관으로 지정하고, 지자체와 관광업체가 근로자에게 각종 할인혜택 및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홍보·유치 활동을 펼치게 된다.

1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시범사업 추진
근로자휴가지원 사업은 2015년에 본격 도입할 계획으로, 이를 앞두고 올해 1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약 6개월간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 근로자 3,500여 명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에 들어간다. 시범사업에 한해 적립금 분담비율을 정부 25%(10만 원), 기업체 25%(10만 원), 근로자 50%(20만 원+α)로 설정하고 정부가 여행경비의 일부를 분담함으로써 기업체 및 근로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근로자휴가지원 사이트 문 열어
또한 1월 20일 문을 연 근로자휴가지원 사이트(www.thehappy.ezwel.com)에서는 계절별·시기별 맞춤형 관광정보 서비스와, 숙박시설 예약 및 관광지 입장권, 교통권 구입 등의 예약·결제를 한 곳에서 할 수 있도록 하는 국내여행 원스톱 서비스가 제공된다. 

  현재 여성가족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중소기업청 등 관련 부처와 협력해 시범사업의 참여 기업을 지속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공고란(http://kto.visitkorea.or.kr/kor)에서 신청 조건 및 절차를 확인할 수 있다.

근로자휴가지원, 내수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까지 기대
근로자휴가지원 사업을 통해 국민여행 수요와 여행 지출이 확대되면, 관광산업은 물론 관광 산업과 관련된 각종 산업의 생산유발 및 매출증대를 통해 내수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본다.
우리나라 총인구 대비 1.7% ~ 3.0%에 해당하는 인구가 근로자휴가지원 제도를 활용할 경우, 여행 지출액은 2조 원~3조6천억 원, 여행생산유발효과는 3조4천억 원~6조 원이 될 것으로 분석되며, 일자리도 4만3천여 개~7만6천여 개 정도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참여 기업 및 근로자를 대상으로 여행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성과평가를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함으로써 2015년의 본격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김선홍 기자 cultureplu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