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장례식장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 소비자 혼란 !
상태바
장례식장에 따라 비용은 천차만별, 소비자 혼란 !
  • 장문경
  • 승인 2014.01.28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례비용은 부르는게 값..?

 
 고인을 정성껏 모시려는 유족의 입장을 악용하는 장례식장의 횡포가 근절되지 않고 있다. 서울지역 주요 장례식장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일장을 기준으로 권장 비용만 최소 200만 원, 최대 600만 원이다. 그러나 같은 재질인 수의나 관의 가격은 장례식장에 따라 들쭉 날쭉이다. 같은 평수의 빈소 사용료 역시 부르는 게 값이다. 불필요한 장례용품을 끼워 팔거나 지정된 상조회사 서비스만 허용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이쯤 되면 장례식장을 이용하기가 겁이 날 정도다. 바가지 수준을 넘어 유족을 두 번 울리는 상황이다. 장례식장들의 이 같은 영업 행위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으니 더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장례식장은 품목별 가격표를 게시하도록 되어 있고, 게시한 가격 외의 금품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러한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는 곳은 많지 않다.

 서울시 A 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른 김모(45)씨는 "당초 장례식장의 설명과는 달리 1000만원에 육박하는 비용을 지불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김씨는 "장례식장측이 내민 비용 계산서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계산서에는 그릇과 수저, 젓가락 등 대금까지 포함돼 있었으며 화장지와 사인펜 심지어 목장갑과 수세미 등 소모품까지 세세하게 기록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김씨는 "당초 500만원이면 가능하다는 말과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이유를 따지려 했으나 '소란스럽게 하지 말자'는 아버지의 말에 어쩔 수 없이 대금을 치러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암암리에 비싼 장례용품을 권하거나 끼워 넣기 판매 등도 장례비용을 늘리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똑같은 재질로 만들어진 관과 수의 등도 업체별로 가격차이가 있지만 다른 곳과 비교해보고 장소를 결정하는 유족들은 실제론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설명했다.

 

 '장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장례식장은 품목별 가격표를 게시하도록 돼 있고, 게시된 가격 외의 금품을 받아서는 안 되지만 이러한 규정이 제대로 지켜지는 곳은 많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의 장례식장은 800개가 넘고 연간 매출액도 1조 7천억 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장례식장의 폭리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될 것이다. 철저한 단속은 물론이고 장례식장마다 천차만별인 장례용품 가격을 규제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이 필요하다. 장례식장에 대한 불신을 해소할 수 있도록 업계의 반성과 개선 노력도 뒤따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