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카드결제 NO’라고 외치는 보험사
상태바
‘카드결제 NO’라고 외치는 보험사
  • 조아라
  • 승인 2014.01.07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 카드 납부 가능해도 복잡하고 번거로워...

  

 

카드 고객들이 보험료를 카드결제로 돌리는 사례가 늘고 있다.하지만 보험료는 여전히 카드결제가 어려운 실정이다.  현재 국내 생명보험사 가운데 약 53%는 보험료의 카드 납부를 허용하지 않고 있고, 손해보험사의 경우 일부 자동차보험을 중심으로만 카드결제가 가능한 상황이다.  

 생보사 17개 중 8개(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우리아비바생명, KDB생명, 알리안츠생명, 신한생명, 라이나생명, 하나생명)는 카드 납부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 고객이 매월 일일이 방문하거나 콜센터 등에 전화를 걸어 카드 결제를 요청해야 한다. 

 자동차 보험처럼 꼭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 일부는 카드 납부가 가능하다. 손보사들은 자동차보험료 카드 납부로 연간 2000억 원 가량의 수수료를 부담하고 있다. 연 1회 결제라는 측면과 자동차보험시장의 열띤 경쟁에 살아남고자 카드 납부를 허용했다. 

흥국생명 관계자에 따르면 “상품에 따라 매달 내방하거나 자동이체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연금 및 종신보험을 포함한 대부분의 보험은 자동이체를 할 수 없으며 내방을 통한 일회성 결제만 가능하다”며 “다소 번거롭고 불편한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게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카드를 등록하고 결제할 때 카드 명의자가 직접 보험사에 방문해야 하고, 일일이 본인 인증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감수해야 한다. 보험사들이 이처럼 카드결제를 거부하는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 부담 문제이다.

보험료를 카드로 낼 경우 적용되는 수수료율은 3%대 수준으로 전 업종 카드 가맹점의 수수료인 2%대보다 높다. 삼성생명 한 관계자는 “수수료율과 관련하여 카드사와 이권다툼의 여지가 있어 복잡하다”고 설명했다. 카드수수료로 인한 추가적 부담은 사업비용 상승에 영향을 주어 결국 보험료 인상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삼성생명에 종신보험을 가입한 이모씨(50.여)는 “아이 대학 등록금도 이젠 신용카드가 되는 마당에 보험회사는 왜 신용카드 결제가 안되냐”며 불만을 토로했다. 카드결제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카드결제 금지는 소비자들의 결제 편의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카드결제에 대한 요구가 확산되는 만큼 이해관계자의 자율 합의가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