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다음다이렉트보험 매각 ‘급물살’
상태바
다음다이렉트보험 매각 ‘급물살’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08.07.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의 재보험사인 뮌헨리가 국내 온라인자동차보험사인 다음다이렉트 지분인수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매각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다음자보의 지분인수에 관심 있는 국내기업들과의 경쟁도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뮌헨리가 가장 먼저 다음다이렉트 지분매입 의사를 밝혀왔고 국내외 다른 기업들도 지분매입에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뮌헨리가 인수에 참가해도 아직까지는 다음이 보유한 지분 50.1%의 일부를 매각할지, 유상증자를 새로 실시해 제3자 배정방식으로 지분을 팔지 구체적 사항이 결정된 게 아무것도 없는 상태다.

이와 관련, 다음다이렉트자보의 대주주인 LIG손해보험이 행보도 주목받고 있다.

LIG손보 관계자는 “일부에선 LIG손해보험이 포털다음이 소유한 다음자보의 지분을 인수할 것이란 소문이 돌고 있다. 하지만 전혀 사실무근이다. LIG손보와 관계사 소유지분과 관련해서도 아직까지 49.9%를 보유한 다음다이렉트 지분매입에 대한 의사를 밝힌 곳은 없다”고 말했다.

다음은 지난 8월 28일 증권선물거래소 조회공시에 대한 답변을 통해 ‘다음다이렉트의 지분매각 여부에 대해 검토한 적은 있으나 확정된 바는 없다’고 공시했다.

국내 최대 온라인자동차보험사인 교보자동차보험(현 교보악사보험)이 프랑스의 AXA에 인수된 것에 이어 다음다이렉트까지 지분매각 논의가 이뤄지면서 다이렉트보험시장의 수익성에 대한 의문도 커지고 있다.

자동차보험손해율이 올 들어 안정되고 있지만 여전히 손익분기점을 밑도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자금투입이 계속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오프라인 보험사와 가격차별화를 둔 다이렉트보험시장이 적정요율 수준을 넘어서 지속적인 가격경쟁을 유발할 경우 인수합병은 계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한편 손해보험업계의 인수합병(M&A)이 봇물을 이룰 가능성도 커졌다. 대주건설이 조선업 진출을 위해 자회사 대한화재를 팔 것이라고 밝혔으며 시장에서도 그린화재도 매각대상이 될 수 있다는 진단이 흘러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