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2013 대한민국 건축문화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개최!
상태바
‘2013 대한민국 건축문화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개최!
  • 성산
  • 승인 2013.10.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현대건축의 현주소를 살펴볼 수 있는 국내 최고의 건축문화축제인 ‘2013 대한민국 건축문화제’가 창조의 힘과 역사의 숨결이 살아있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오는 내일부터 27일(일)까지 6일간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관광부의 공식후원으로 (사)한국건축가협회가 주최하는 이번 건축문화제의 개막식(10월 22일, 14:00)에서는 일상생활공간을 주민들이 쾌적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아가는 데 기여한 단체와 지자체에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을 수여한다. 아울러, 한국 건축문화 인재를 발굴, 양성하기 위해 선정된 ‘젊은 건축가’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된다. 

‘2013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에 선정된 지자체의 수상작은 ▶대상(대통령상 1) / 광주 주민과 함께 '밝고 환하게 웃는 동네 만들기' ▶최우수상(국무총리상 1) / 울산 중구 ‘큐빅광장’ ▶거리마당상(장관상 1) / 경기 안산 ‘공공미술로 소통하는 마을미술프로젝트’ ▶누리쉼터상(장관상 1) / 경북 포항 ‘해양경관을 고려한 영일대해수욕장 테마공간 조성’ ▶두레나눔상(장관상 1) / 경북 영주 ‘참사랑 주민복지센터 및 일원 공간환경 개선’ ▶우리사랑상(장관상 1) / 부산 동구 우물공동체 ‘정(井)다운 마을 만들기’ 등이다. 

‘2013 젊은 건축가상’ 수상자는 신혜원(소속: lokaldesign), 김주경·최교식(소속: (주)오우재 건축사사무소), 조장희·원유민·안현희(소속: 제이와이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등 3개 팀, 6명이다. 

이번 대한민국건축문화제는 ‘좋은 건축’을 주제로 하여 일반 전시 및 특별 전시, 각종 세미나,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이 밖에도 대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담긴 작품전시회, 건축영화 상영 등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이번 대한민국건축문화제는 국민들의 건축문화에 대한 관심에 부응하고 좋은 건축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서울건축문화제와 동시에 개최되어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건축문화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행사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올해의 건축가 100인 국제전’은 지난해에 이어 국제건축가연맹(UIA)의 공식승인을 받아 진행되는 국제전으로서, 해마다 더욱 발전해 나가며 건축한류의 든든한 토대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올해의 건축 베스트 7’으로 선정된 수상작 전시도 현대건축의 최신 경향(트렌드)을 보여주며, 앞으로 우리 건축이 지향해야 할 지속가능성, 친환경 및 소통과 공공성 등을 보여 주는 전시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