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수확철 농기계 교통사고 주의하세요”
상태바
“수확철 농기계 교통사고 주의하세요”
  • 박은주
  • 승인 2013.09.26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기계의 도로주행이 잦은 수확철을 맞아 ‘수확철 농기계 교통안전 수칙’을 발표하고 농업인과 농촌지역 자동차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2011년 농촌진흥청 조사에 따르면, 농기계 교통사고는 수확철인 10∼11월 두 달 동안 전체 사고의 32 %가 발생하며, 농기계 교통사고의 치사율은 15.1 %로 자동차간 교통사고의 2.4 %에 비해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수확철 농기계 사용 전후에 안전장치와 저속차량표시등 등 등화장치를 정비하고, 도로 주행 시 교통법규를 철저하게 지킬 것을 당부했다.
 
우선 야간주행 시 필히 등화장치에 점등하고 반사판을 부착해 상대 운전자의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농기계에는 운전자만 탑승하고, 좌석 옆이나 트레일러에 사람을 태워서는 안 되며 대형 사고를 유발하는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전복, 충돌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도로주행 중에는 경운기 조향클러치나 트랙터 독립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는다.
 
농촌진흥청 재해예방공학과 김병갑 연구관은 “농기계는 한순간이라도 방심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라며, “특히, 농기계 통행이 잦은 수확철에는 반드시 안전수칙을 지켜 농기계를 이용하고, 자동차 운전자들도 농촌지역 도로를 다닐 때에는 각별히 주의해 운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