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가짜 거래소를 이용한 가상자산 투자사기 유의하세요!
상태바
가짜 거래소를 이용한 가상자산 투자사기 유의하세요!
  • 김규리 인턴기자
  • 승인 2024.03.2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소 신고 여부 확인
온라방 투자방 유의

[소비라이프/김규리 인턴기자] 가상자산 투자 열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가짜 가상자산 거래소를 통한 투자 사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사기범들은 SNS, 채팅방 등에서 특정 거래사이트나 앱 설치 유도, 위조된 해외 유명거래소를 소개하며 마치 정상적인 거래소인 것처럼 착오를 유발한다.

가짜 거래소 이용 사기 유형은 ①투자방 참여형(코인 리딩방) ②온라인 친분 이용형(로맨스 스캠) ③유명 거래소 사칭형 등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코인 리딩방 등 투자방으로 초대하여 투자 리딩이나 컨설팅, 이벤트·프로젝트 참여 등에 필요하다며 특정 사이트 가입이나 앱 설치를 유도한다.

채팅방 및 거래사이트 화면(출처 금융감독원)
채팅방 및 거래사이트 화면(출처 금융감독원)

두 번째 유형인 온라인 친분 이용형은 SNS, 데이팅앱 등에서 외국인이 연락을 해 와 친분을 쌓은 뒤, 가상자산 투자를 권유하며 생소한 해외 거래 사이트를 소개하여 가입하도록 한다.

세 번째 유형인 유명 거래소 사칭형은 해외 유명 가상자산 거래소의 명칭이나 링크, 로고 등을 교묘하게 차용하여 이용자의 착오를 유도한다.

이에 따른 소비자 주의사항 및 대응요령에 대해 전달하고자 한다.

-신고된 가상자산 거래소인지 확인하고 이용
국내법상 신고된 가상자산거래소 목록은 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고되지 않은 거래소는 불법 영업일 뿐 아니라 사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스캠 거래소일 확률도 높다는 점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온라인 투자방, SNS를 통한 투자권유는 일단 의심
온라인 채팅방 운영자와 참가자가 공모하여 피해자를 타겟으로 삼거나, SNS에서 외국인을 가장하여 친분을 쌓은 뒤 특정 거래 사이트 이용을 권유하거나 앱 설치를 유인하는 사례가 다수 발견되었다.
온라인으로만 알게된 친분 관계에서 고수익 투자 권유를 할 경우 사기일 확률이 크므로 일단 의심하고 응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검증되지 않은 사설 거래소 이용시 고액 이체는 절대 금물
가짜 거래소 사기의 공통적인 패턴은 초기에는 소액의 수익 발생, 입·출금 허용으로 신뢰를 높인 뒤 더욱 큰 투자금을 이체하게 한다. 검증되지 않은 사업체나 개인의 계좌로 고액을 이체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며, 비대면 거래 상대방은 언제든지 반환을 거절하거나 연락이 두절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