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다이어트를 위해 찾는 ‘제로 음료’... 과연 도움이 될까?
상태바
다이어트를 위해 찾는 ‘제로 음료’... 과연 도움이 될까?
  • 김소원 소비자기자
  • 승인 2024.03.25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 2년 새 4배가량 성장세
제로 음료 속 인공 감미료 과다 섭취 시 위험

[소비라이프/김소원 소비자기자] 건강을 중시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제로 음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지금 대한민국은 제로 음료의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장조사 전문 업체에 따르면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은 지난 20223683억 원 규모로 2년 새 4배가량 성장했다. 또한 식품산업통계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03115억 원 규모 음료 시장에서 탄산음료는 24.5% 수준인 가운데, 제로 탄산음료 비중은 20%대를 기록했다.

 

제로 음료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다수 연구에 따르면 제로 칼로리 제품을 마시는 것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살이 더 찔 수 있다고 보고된다, 이는 바로 인공감미료 때문이다. ‘제로 칼로리’, ‘무설탕등이 붙은 탄산음료는 설탕 대신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경우가 많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를 과다 섭취할 시 비만, 2형 당뇨병은 물론 기타 대사증후군에 걸릴 위험이 증가한다고 밝혀졌다. 또한 지난 7월 세계보건기구(WHO)는 인공조미료 중 하나인 아스파탐을 인체 발암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하기도 했다.

 

인공감미료는 심장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최근 중국 상하이자오퉁대 연구팀은 인공감미료가 들어간 다이어트 탄산음료를 일주일에 2리터 이상 마시면 심방세동에 걸릴 위험이 20%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내놨다. 심방세동은 부정맥 질환의 일종으로, 심장이 불규칙하게 뒤고 가슴 통증, 가쁜 숨, 피로감 등 증상을 겪게 된다. 연구 저자 닝지안 왕 박사는 설탕뿐 아니라 인공감미료가 든 음료는 역시 최대한 안 마시는 게 좋다라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