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온라인에서 탈모 관련 제품 구입‧사용 시 주의할 점은?
상태바
온라인에서 탈모 관련 제품 구입‧사용 시 주의할 점은?
  • 이민주 소비자기자
  • 승인 2024.03.25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위‧과대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 기능성화장품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
식약처로부터 허가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

[소비라이프 / 이민주 소비자기자] 온라인에서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제품의 유통이 많아짐에 따라 탈모 관련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입‧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가 지난달 SNS, 블로그, 중고마켓 등을 대상으로 탈모 관련 식품·의료제품 광고 게시글을 집중적으로 점검한 결과, 의약품 불법 판매 행위와 허위·과대·부당 광고 등 622건이 적발됐다. 

적발된 광고는 해외 의약품을 탈모에 효과가 있다며 구매 대행 등 판매 알선한 광고가 296건으로 가장 많았다. 식품의 경우 탈모 예방·치료 등 인정받지 않은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하거나, 먹는 탈모약 등 의약품으로 오인하게 만드는 광고가 146건 적발됐다. 의료기기의 경우 불법 해외 구매대행 또는 공산품을 의료기기처럼 광고한 사례 등이 적발됐다. 식약처는처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을 지속해서 안내하고 온라인상 허위‧과대‧부당광고 게시물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 밝혔다.

주요 적발 사례

식약처가 당부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소비자는 온라인에서 식품, 의료제품 등을 구매할 때 허위‧과대‧부당광고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내용을 꼭 확인해야 한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식품, 건강기능식품 중 탈모 예방이나 치료에 대한 효능·효과를 인정받은 제품은 없으므로 탈모와 관련하여 검증되지 않은 예방이나 치료 효과를 내세우는 광고를 특히 주의해야 한다. 

의약품의 경우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약품과 기능성화장품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가 필요한 경우 반드시 병원과 약국을 방문해 의사의 진료·처방과 약사의 조제·복약지도에 따라 정해진 용량·용법으로 의약품을 복용·사용해야 한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불법 유통되는 제품의 경우 기대한 효능·효과가 아닌 부작용 위험성이 우려되므로 구매하지 않아야 한다.

화장품의 경우 식약처는 미백주름 개선개선자외선 차단차단,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 등의 기능이 있는 화장품을 기능성화장품으로 정하고 있다. 이중 탈모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기능성 화장품이라도 탈모 증상을 완화할 뿐, ‘치료’ 효과나 머리카락을 자라게 하는 ‘양모·발모·육모’ 등은 검증된 없으므로, 과장해서해서 광고하는 제품은 절대로 구매하지 말아한다.

마지막으로 탈모에 효과가 있는 의료기기 정보는 '의료기기안심책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탈모 치료에 의료기기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식약처로부터 허가(인증/신고)된 의료기기를 구매‧사용해야 한다. 해외에서 탈모 예방‧치료를 내세우는 의료기기를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방식으로 판것은 의료기기법 위반이며, 해당 제품은 식약처에서 허가(인증/신고)되어 정식으로 수입한 의료기기와 달리 성능이 검증되지 않았고 사용 시 안전사고 우려가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