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알리익스프레스, 단가절감의 방법은?
상태바
알리익스프레스, 단가절감의 방법은?
  • 유신우 인턴기자
  • 승인 2024.03.05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시장을 위협하는 해외직구 시장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알리익스프레스(Alibaba Express)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로, 중국의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이다. 이 회사가 성공을 거둔 이유 중 하나는 판매자들의 혁신적인 단가절감 전략에 있다. 

대량구매를 통해 낮은 단가를 확보하고, 전세계 어디서나 10일 내면 무료배송으로 물건을 받아볼 수 있는 smart choice 제품 등 효율적인 물류 체계를 구축하여 운송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사용하는 큰 이유일 것이다. 해외직구 후 몇배의 가격으로 국내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는 구매자의 입장에서, 시간은 좀 걸려도 몇배 더 저렴한 해외직구를 통하여 구매하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이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제품들은 중국 현지 공장에서 대량생산되어 단가를 낮춘 제품이기에, 매우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충분히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선착순 인원만 5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이벤트를 상시 진행하고 있고, 1~5달러 내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천원마트에서 재고가 많이 남은 제품이나 단가가 낮은 제품들을 판매한다. 최근 5년간 많은 이용자들이 유입됨에 따라, 사진과 함께 상품평을 보고 구매를 결정할수 있기에 가격이 낮아도 원하는 품질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알리익스프레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3~4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mastercard나 여러 해외 결제수단이 필요했지만, 현재는 카카오페이나 토스페이 등 간편결제수단이 늘어나 앱과 연동하여 바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도 국내의 여러 쇼핑몰들과 다를바 없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여러 단점도 존재한다. 저렴한 가격에 해외직구를 할 수 있기에, 가품 관련 문제나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완벽한 검수를 거치지 않고 국내로 반입되는 것이다. 알리익스프레스로부터 국내로 유입되다 적발된 건수도 국내 반입 가품 중 중국발 상품의 비중이 2018년도에는 94.9%, 2022년에는 99.7%로 계속하여 증가하는 추세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러한 국내와의 차별된 특징들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점점 증가시키고 있다. 국내 시장 또한 이에 대한 대책을 빠르게 내놓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