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카드소비자, 포인트 결제대금으로 차감 선호한다!
상태바
카드소비자, 포인트 결제대금으로 차감 선호한다!
  • 조성문기자
  • 승인 2013.09.1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드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카드 포인트 사용법은 무엇일까?

13일 신용카드포털 카드고릴라가 지난 한 달 간 카드소비자 2840명을 대상으로 ‘가장 선호하는 카드 포인트 사용법’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42.3%가 카드결제대금차감이라고 답했다.

소비자들은 카드사에 따라 인터넷이나 ARS, 영업점을 통해 자동결제대금차감을 신청해두면 매월 적립된 포인트만큼 카드이용금액을 차감 결제할 수 있는데, 기프트카드나 상품권으로 교환할 때와는 달리 포인트를 현금과 동일한 비율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2위는 23.9%의 득표를 얻은 포인트 가맹점 이용이었다. 이는 최근 영화나 외식, 인터넷쇼핑을 비롯한 포인트차감결제가 가능한 가맹점들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기프트카드, 상품권 교환은 14.8%로 3위에 올랐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기프트카드나 상품권으로 교환하는 경우 카드사에 따른 교환비율이 정해져 있어 소비자들은 체감 상 손해라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모아놓은 포인트를 기프트카드나 상품권으로 교환하게 되면 포인트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고 선물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해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뒤를 이어 항공마일리지 전환 10.6%, 연회비결제 5.6%, 세금납부 2.8%의 순이었다. 세금납부의 포인트 사용 비중이 낮은 것은 아직까지 많은 카드소비자들에게 포인트로 세금납부가 가능하다는 정확한 정보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세청이 실시하고 있는 ‘신용카드 포인트 국세 납부제’는 세금 납부를 신용카드로 할 때 일정 부분을 포인트로 대체할 수 있는 제도다.

카드고릴라 관계자는 “효과적인 포인트 사용을 위해 여신금융협회에서 제공하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이라면서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포인트를 꼼꼼하게 체크해 유효기간 내 현명하게 포인트를 활용하는 소비자들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