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시니어 트렌드3] 품격 있는 노년기 위한 객관적 진단 필요성, 개선 절실
상태바
[시니어 트렌드3] 품격 있는 노년기 위한 객관적 진단 필요성, 개선 절실
  • 소비라이프뉴스
  • 승인 2023.10.10 17: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년기 위한 24가지 체크리스트 작성 의미 있다
성공적 노년기는 재무적-비재무적 균형 접근 중요

[소비라이프/ 시니어트렌드3]

누구나 행복하고 품격 있는 노년을 꿈꾼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남성노인의 경우 질병으로 고통 받는 유병기간을 뺀 건강수명은 65.6, 기대수명은 80.3세로 유병기간은 14.9, 여성노인의 건강수명은 67.2, 기대수명은 86.3세로 유병기간은 19.3년 이어진다.

은퇴 후 삶은 더 건강하고 풍족하며 여유롭기를 바라지만 그 기준은 개인의 가치관,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구체적인 항목에 의해 진단해볼 필요성이 있다. 각 항목들에 비춰 개선할 사항을 인지하고 지향하는 바에 따라 조정해가는 것 역시 품격 있는 노년에 필요한 자격이다.

      최학희                  김신혜                 조한종

 

자신의 삶 재점검하자”  

-최학희 (시니어비즈니스 컨설턴트/실버산업전문가포럼 사무총장)

시니어레거시, 품격 있는 노년기를 위한 24가지 체크리스트에선 재무적 비재무적 차원에서 자기 결정권, 지속가능성, 삶의 질, 품격, 어울림, 건강과 영성을 제시한다. 세부적으로 부의 이전, 안정적인 현금흐름, 4060플랜, 신탁재무적 준비, 보험 활용, 자산리모델링이란 재무적 균형을 강조한다. 비재무적으로는 사회적, 소명적, 영성적, 지성적, 감정적, 육체적 삶의 균형을 제시한다. SLTI(Sienna Lifeways Type Indicator)를 측정해볼 수 있다. (현재는 테스트 버전 제공)

SLTI를 통해 은퇴 후 삶에서 실질적으로 중요한 건강, 시간, 현금흐름 변화를 담은 현 상태를 측정해볼 수 있다. 자기평가뿐 아니라 객관적 데이터 및 빅데이터 NORM(표준)*을 통해 개선방향과 세부적 지침의 단서를 얻을 수 있다. 이런 단서들을 통해 자신의 삶을 재점검하자. 노년의 삶이 더 품격 있으면 좋겠다.

* SLTI의 객관적표준(NORM)에 대해

NORM은 샘플 수가 축적될 때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일정 수(전체 표본을 대표한다면 약 3001000 샘플 수)가 최소로 필요하다. 다만 NORM에는 2차 자료(통계청 등)도 있어 비교기준으로 쓸 수 있다. SLTI의 경우 상대비교로 위치를 보는 게 포인트다.

 

“24가지 항목 체크할 필요 있어

김신혜 (재무전략, 포트폴리오 전문가/웰스위치파트너스 대표)

SLTI 중 재무적 준비상황에 있어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다.

- 현재 자산규모와 형태(부동산, 현금, 금융투자, 보험자산) 파악 정도

- 필요한(정기적/비정기적) 월소득과 지출규모 인지 정도

- 보장자산(사망, 질병, 실손) 내역을 알고 필요할 때 청구하거나 활용 가능한 정도

- 노후에 안정적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연금 외의 인컴형 자산을 갖췄거나 필요성에 대해 느끼는 정도

- 증여나 상속을 통한 자산의 분배와 이전에 대해 계획하며 명의와 세금에 대한 검토 여부

MBTI(Myers Briggs Type Indicator, 성격유형검사)가 한 사람의 전반적인 면면을 보여주기 어렵듯이 SLTI가 전반적인 재무상황을 다 표현하고 해석하기 어려움이 있을 것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있다. 수치화하기 어렵지만 훨씬 더 광범위한 비재무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음을 감안하고서도 겉으로 드러나는 재무영역 문항들에 답하는 것에는 심리적 불편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하다. 덜 하다의 척도에 의미를 두기보다 24가지 항목에 대해 생소하지만 이런 부분도 체크할 필요가 있구나, 이런 부분도 생각해볼 수 있겠구나 하는 정도의 기회를 갖는 것만으로 충분히 역할을 한다고 본다.

 

삶의 우선순위 다시 놓기

조한종 (금융노년전문가/서울시 강서50플러스센터 센터장)

성공적, 긍정적, 창의적 인생후반전을 보내기 위해 새로운 삶을 디자인하고 삶의 우선순위를 다시 놓기(ReDesign & RePriority)를 위해 금융노년학(Financial Gerontology)에선 재무적, 비재무적 준비의 조화와 균형에 방점을 찍는다.

비재무적 영역에선 매더라이프웨이즈의 성공적 노년기(Create Ways to Age Well) 관점에서 사회적(Social), 소명적(Intellectual), 영성적(Spiritual), 지성적(Intellectual), 감정적(Emotional), 육체적(Physical) 나이듦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리하면 품격, 어울림, 건강과 영성모델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가치라고 제안 드리고 싶다.

비재무적 영역 6가지 카테고리를 우리나라의 정서, 문화를 고려해 접목할 때 ▲사회적 나이듦은 [개인적 인연] 가족, 친척과 [사회적 인연] 동무, 이웃 ▲소명적 나이듦은 [배움] 봉사활동 준비와 [나눔] 사회공헌활동 참여 ▲영성적 나이듦은 [영성] 영성추구와 종교활동, [유산] 품위 있는 죽음과 레거시(Legacy), ▲지성적 나이듦은 [평생학습] 지적 호기심과 끊임없는 성장, [디지털라이프]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과 스마트에이징(Smart Aging) ▲감정적 나이듦은 [정서적 건강] 평정심과 평상심 유지, [소통과 공감] 천진난만함과 유치함 동시 추구 ▲육체적 나이듦은 [신체적 건강] 육체적 운동과 좋은 생활습관, [액티브 취미, 여가] 도전적인 취미, 여가 지속으로 나누어 접근하면 좋겠다.

 

앙코르잡 통해 앙코르커리어 채워가길

SLTI의 비재무적 접근 12가지 세부항목의 질문들에 답변하며 잘하고 있는 부분은 지속하되 부족하다 싶은 항목은 언제 누구와 어떻게 변화를 만들어갈지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정보를 얻고 실체를 파악, 분석했다면 이제는 It’s time to Move forward. 옆에서 함께 할 동무가 있거나 그것을 마음으로 응원해줄 가족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성공적 인생후반전이 시작되는 것이고 품격, 어울림, 건강과 영성모델의 주인공이 될 자격은 이미 반을 얻은 셈이다.

특히 SLTI를 통해 개인적 삶과 더불어 사회적 인간으로서의 앙코르라이프를 실천해가길 응원한다. 이를 위해선 복지, 교육, 문화 등의 영역에서 열정을 키우고 목적지향적이며 소득창출로 이어지는 앙코르잡을 통해 앙코르커리어*를 채워가길 적극 추천한다.


* 앙코르커리어(Encore Career)

비영리민간기관 앙코르닷오르그(Encore.org) 설립자이자 CEO인 마크 프리드먼(Mark Freedman)이 주창한 것으로 인생후반기에 잘하는 일 영역의 연장선이나 또는 새로운 직업을 찾거나 이전직업과 다른 분야에서 새로운 경험을 쌓으며 사회적 이슈, 문제해결 등에 기여하는 새로운 경력을 시작하는 것이다. 자신이 참여하는 의미 있는 일을 통해 지역사회나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경험과 기술을 배우며 인생후반기에 열정을 발휘하며 보람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라이프Q 시니어트렌드 필진

최학희 hockeyto@gmail.com

김신혜 s_partners@kakao.com

조한종 h_cho@50center.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Sheltonvak 2023-10-12 13:06:40
Hello,

Warez music download private server https://0daymusic.org MP3, FLAC, LIVESETS, Music Videos.

Team 0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