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편의점 1+1 세일, 왜 하는걸까?
상태바
편의점 1+1 세일, 왜 하는걸까?
  • 유신우
  • 승인 2023.09.1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의점은 박리다매 판매로 재구입 효과 기대
소비자는 알뜰구매로 소비만족 얻는 효과

[소비라이프 / 유신우 인턴기자]

편의점 1+1 세일은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편의점에는 매출 증대와 소비자 충성도 제고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한 편의점에서 진행한 마스크 1+4 행사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편의점에서 진행한 마스크 1+4 행사에서 소비자가 상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편의점 1+1 세일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목적은 매출 증대다. 편의점 1+1 세일은 소비자들이 평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매출 증대에 효과적이다. 편의점은 1+1 세일을 통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구매를 유도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두 번째 목적은 소비자 충성도 제고이다. 편의점 1+1 세일은 소비자들에게 편의점을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1+1 세일을 통해 저렴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만족감을 느끼고, 편의점을 더 많이 이용하는 계기가 될수 있다.

실제로, 편의점 1+1 세일을 실시한 후 매출이 증가했다는 조사 결과가 많다. BGF리테일은 831일 편의점 CU쓔퍼세일결과 행사 상품 판매량이 행사를 하지 않은 기간과 비교해 326.8% 증가했다고 밝혔다. 쓔퍼세일은 소비자가 많이 찾는 상품만 따로 모아 매달 1일부터 11일까지 진행하는 행사다. 행사 상품 중 20여 종의 안주상품을 1+1 조건으로 판매하고, 단백질 바는 2+2 증정 행사를 하여 매출을 늘리는 방식이다. 편의점 이마트24는 지난 6월 한 달간 ‘1+1’, ‘2+1’ 등 행사상품 매출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같은 행사를 진행했던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1%가 증가했다.

편의점 업체에서는 단위당 이익률이 감소하더라도 박리다매 효과와 행사 이후 재구매 효과를 기대해 ‘1+1’ 행사를 1년 내내 진행하는 것이다.

편의점 1+1 세일은 소비자들의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소비자들은 1+1 세일을 통해 자주 찾는 편의점에서 더 저렴하게 구입함으로써 호감도를 높일 수 있고, 이는 향후 편의점 이용을 소비습관으로 갖게 된다.

편의점 1+1 세일만 찾는 소비자들은 대형편의점과 온라인 쇼핑에서 끼워팔기와 얹어팔기 이벤트를 기다렸다가 쇼핑하는 습관을 가진 실속파라고 자부하기도 한다.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1+1 상품구입은 주의할 점도 있다.

첫 번째는 과도한 소비다. 소비자들은 1+1 세일로 인해 평소보다 많은 양의 상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1~2인가구 등 소비량이 적은 경우에는 과도한 소비를 방지하기 위해 구매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품질 저하다. 편의점 1+1 세일은 주로 재고처리를 목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품질이 떨어지는 상품이 포함되기도 한다. 상품의 품질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세 번째는 영양 불균형이다. 편의점 1+1 세일은 주로 가공식품에 적용된다. 따라서, 가공식품의 섭취가 과도하게 늘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편의점 1+1 세일은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편의점에는 매출 증대와 소비자 충성도 제고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과도한 소비, 품질 저하, 영양 불균형 등의 주의할 점을 고려하여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