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랩 다이아몬드, 어디까지 아니?
상태바
랩 다이아몬드, 어디까지 아니?
  • 유신우
  • 승인 2023.09.26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랩 다이아몬드 시장이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을 대체할 것으로 전망
천연다이아몬드 채굴하는 환경오염과 어린이노동 피할수 있어

[소비라이프 / 유신우 인턴기자] 

출처 : 픽사베이
출처 : 픽사베이

다이아몬드는 오랫동안 귀중한 보석 중 하나로 가장 높은 가치를 인정 받아왔다. 가공조차 다이아몬드로 연마를 할 정도여서 '보석의 왕'으로 불리운다.

가공기술 발전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랩그로운 다이아몬드(Lab Grown Diamond, 이하 랩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인공 다이아몬드가 관심을 받으면서 다이아몬드 산업과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관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2년 기준 전 세계 랩 다이아몬드 시장 규모는 약 223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2021년 대비 약 20% 증가한 수치다. 랩다이아몬드 시장은 향후 연평균 9% 내외의 성장으로 2030년에는 5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랩 다이아몬드는 실제로 지구 내에서 자연 발생하는 과정을 모방하여 제작된다. 이 다이아몬드는 고온, 고압 아래 탄소원자를 결합시키는 과정을 통해 생성되고, 주로 두 가지 방법으로 제작된다.

HPHT 방식(고압 고온 합성)은 다이아몬드 씨앗에 고압 고온 환경을 조성하여 자연 다이아몬드와 같은 환경을 재현하는 기술이다. 탄소 원자가 다이아몬드의 격자 구조로 배열되어 완전한 다이아몬드가 생성된다. CVD 방식(화학 기상증착)은 화학 기상증착 과정을 통해 다이아몬드를 증착하는 기술이다. 이 과정에서 가스 상의 탄소 원자가 다이아몬드 결정에 층층이 증착되어 다이아몬드의 크기가 커지게 된다.

랩 다이아몬드는 일반적으로 천연 다이아몬드보다는 가격이 낮다. 이는 랩 다이아몬드의 생산 과정에서 기술적 조작으로 인간이 개입하기 때문이다. 천연 다이아몬드는 지하에서 수십억 년 동안의 압력과 열에 의해 형성되므로 희소성이 높고 채굴 및 가공 과정이 복잡하다. 반면 랩 다이아몬드는 비교적 짧은 시간에 제작 가능하며, 이로 인해 가격이 낮아지게 된다.

하지만 랩 다이아몬드는 실제 다이아몬드와 물리적으로 구별하기 어렵다. 오히려 천연적으로 제작된 다이아몬드보다 불순물이 더 적어 다이아몬드의 반짝거림을 표현하기에는 더 적합하다고 볼 수 있을 정도다. 이로 인해 기존의 천연 다이아몬드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랩 다이아몬드의 등장 후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천연 다이아몬드 가격이 하락하였다. 천연다이아몬드 시장에 껴있던 거품을 없앤 셈이 된 것이다.

랩 다이아몬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다. 기술 발전과 환경 이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랩 다이아몬드의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은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재를 선호하여 랩 다이아몬드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천연다이아몬드를 캐는 다이아몬드 광산은 환경오염이 극심하다. 채굴을 위해 3~4km를 파야 하고 1캐럿의 다이아몬드 원석 채굴에 500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다이아몬드 채굴광산이 많은 남부아프리카와 브라질 등에서는 어린이들의 노동력 착취도 문제로 지적된다.

랩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생산 과정에서 이러한 환경 오염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대안이 되고 있는 것이다. 

랩 다이아몬드의 성장은 다이아몬드 산업과 소비자에게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혁신과 연구가 예상되고 있다. 향후 랩 다이아몬드는 천연 다이아몬드의 대체재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